성남시의회 박문석 의장 2020년(庚子年) 신년사

분당신문 | 기사입력 2019/12/31 [21:46]

성남시의회 박문석 의장 2020년(庚子年) 신년사

분당신문 | 입력 : 2019/12/31 [21:46]

▲ 성남시의회 박문석 의장 

[분당신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100만 성남시민 여러분, 희망찬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성남시의회에 보내주신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따뜻한 격려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시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어지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도 참으로 다사다난했습니다. 그중 가장 마음이 아픈 것은 속도를 내지 못하는 남북관계일 것입니다. 재작년 북미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평화의 길이 조성됐지만 지금의 남북관계는 다시 소강 국면에 있습니다. 조속히 남북 간, 북미 간 대화가 재개되어 한반도에 평화가 깃들고 새로운 남북 평화공존의 시대가 열리길 희망합니다.

 

인구수 100만이 넘는 대도시의 경우 특례시를 도입하는 내용의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과 관련하여 우리 성남시는 의회를 비롯한 집행부, 시민 모두가 특례시 지정기준에 이의를 제기하며 성남시의 특례시 지정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광역시에 버금가는 인구와 예산, 재정규모, 행정수요 등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는 우리 시가 그 규모에 걸맞은 행정과 재정 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행정수요를 포함한 지방자치법 개정을 정부와 국회에 꾸준히 요구해 왔습니다. 성남시민의 염원인 특례시 지정은 앞으로 성남의 50년을 또 다른 새로운 기적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기에 시민 여러분께서는 끝까지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지난 1년, 성남시의회는 그 어느 때보다 발로 뛰며 소통하는 의정활동을 열정적으로 펼쳐 왔습니다.

 

우선, 시의회 개원 이래 최초로 ‘찾아가는 민생현장간담회’를 열어 통장, 주민자치위원들을 비롯한 1천200여 명의 시민들을 만나 127건의 민원사항을 청취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렸으며, 50여 회의 간담회와 토론회를 열어 2천여 명이 넘는 시민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과 민원사항에 대해 쌍방이 소통하며 청취한 내용은 정책에 반영하는 등 시민 속으로 시민 곁으로 끊임없이 다가서려 노력했습니다.

 

또한, 시민을 위해 일하는 역동적인 의회 구현을 위해 조례정비와 민간위탁사업 실태조사와 관련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했습니다. 조례정비특별위원회는 조례정비가 오래됐거나 상위법과 배치되는 조례, 오래되어 그 의미가 없어서 폐기해야 할 조례를 지난 8월 임시회에서 93건을 개정하고 5건을 폐지하는 등 현실에 맞게 정비했으며, 민간위탁사업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의 경우는 지난 8월 위탁시설 7개소에 대해 현장방문을 실시하여 위탁사무의 전반적인 실태를 조사한 결과 총 27건에 이르는 지적사항과 개선방향을 제시했으며, 향후 집행부에 시정 및 건의사항을 전달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공부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시의원들로 구성된 5개의 연구단체가 간담회와 특강, 벤치마킹 등 정책개발과 입법 활동을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성남시의회는 새해에도 변함없이 제8대 전반기 의정목표인 ‘시민을 업고 가는’ 의회를 구현하고, 지방자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집행부의 정책에 대해서는 질타보다는 견제와 대안 제시를 통해 소통과 상생의 협력관계를 돈독히 하며, 의회 내에서도 지역사회의 문제, 시대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한마음으로 협심하여 시민들의 관심을 환기하고 간담회와 포럼을 통한 대화와 토론으로써 부단히 소통하고 연구하여 대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경자년 새해에도 우리 성남시의회에서는 365일 열린 의회, 전문성에 기반한 정책의회, 새로운 시대를 여는 혁신의회, 정의로운 평등을 추구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시민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시민에게 다가가는 현장정치를 펼쳐 100만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성남을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의정 발전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성남시의회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경자년(庚子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성남시의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