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40% 시대 대입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2021~2024년 대학입시 전략 핵심 포인트

신간 <중3, 고1을 위한 확 바뀐 학생부종합전형>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20/02/19 [06:52]

정시 40% 시대 대입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2021~2024년 대학입시 전략 핵심 포인트

신간 <중3, 고1을 위한 확 바뀐 학생부종합전형>

김생수 기자 | 입력 : 2020/02/19 [06:52]

학종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정확한 정보는 많지 않다. 상위권 대학일수록 여전히 학종 비율이 높다. 베스트셀러 입시전략서 <중학3년 대학을 결정한다>의 저자가  입학사정관이나 입시컨설턴트들이 속 시원히 알려주지 않는 확 바뀐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최고의 정보를 제공한다.

 

▲ 2021∼2024학년도까지 시기별로 학종 전략을 올바로 세울 수 있도록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분당신문]  정시 40% 확대 방침이 발표된 이후 학부모들의 혼란이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이 입시의 중심이라고 믿고 있던 상황에서, 정시 확대에 따라 학종 비율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 걱정하고 아예 정시 중심으로 전략을 바꿔야 하나를 고민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학종은 이미 대입전형의 가장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았고 이러한 기조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2021학년도부터 2024학년도까지는 입시제도, 그중에서도 학종의 변화가 가장 크게 변하는 시기이다. 학종 정책이 급격하게 변하는 시기이니 정확한 정보로 제대로 대처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

 

정시 40% 시대, 대학 입시전략 핵심 포인트를 짚다

 

교육부에서 정시 40% 이상을 권고했지만 실제로는 2024학년도에 가서야 어느 정도 수능위주전형의 확대를 가져올 것이다. 정책 변화에 너무 앞서가는 것은 약이 되기보다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학종의 영향력은 절대 줄어들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며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 책에서는 오랫동안 교육운동을 하였고 많은 학생의 입시 지도를 통해 학종을 접했던 저자가 대학원에서 학종에 대하여 수행했던 전문적인 연구를 토대로 학종을 준비하는 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핵심 정보와 조언을 담았다. 학종의 비율이 크게 줄어들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고, 학종을 준비하기가 오히려 더욱 쉬워졌음을 최신 자료를 통해 조목조목 밝힌다.

 

또한 2021∼2024학년도까지 시기별로 학종 전략을 올바로 세울 수 있도록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이 책을 토대로 학부모와 학생들이 정보를 가려 판단할 수 있고, 조금 일찍 계획하고 준비한다면 사교육비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입시 성공이라는 큰 수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입학사정관의 의례적인 표현, 팩트를 체크하다


학종은 학생이 실제보다 우수한 학업능력과 발전가능성이 있어 보이도록 정보와 전략을 가지고 상당한 연출을 해야 하는 전형이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학종을 통해 대학에 진학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학교별·지역별 격차가 큰 전형, 학생 혼자의 힘으로 준비하기 너무 어려워 조력자가 필요한 금수저 전형이라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학종을 피할 수만도 없는 노릇이다. 입시의 목표가 되어버린 서울 상위권 대학의 절반 가까이가 학종을 통해 학생을 선발하기 때문이다.


학종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정확한 정보는 많지 않다. 대학 입시설명회, 사설 입시 컨설팅, 정부나 EBS 입시 상담, 대학 입학사정관에게서도 시원스럽게 답변을 들을 수 없다. 이 책에서는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대하여 다른 입시정보서나 입학사정관들과는 전혀 다른 대답을 한다. 입학사정관들의 견해는 너무 교과서 같은 이야기이거나 심지어는 사실과 다른 정보로 학부모와 학생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그들로서는 공식적으로 원론적인 말밖에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중3 그리고 고1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정확한 정보와 관점을 가지고 학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설계하였다. 단순하게 각 대학의 모집요강이나 정부의 학종 홍보용 자료를 설명하는 것에 그치거나 그대로 전달하지 않고, 대학 입학사정관의 의례적인 상담 내용이 가장 정확한 진실인 것처럼 믿고 있는 각각의 사례들에 대해 팩트 체크를 한다.

 

사교육기관이 숨겨 놓은 비밀인 듯 감추고 학부모를 현혹하는 소위 고급 정보를 뛰어넘는 학종의 진실과 합격의 방도를 알려 주므로 학부모와 학생들이 이 책에 나와 있는 지침들만 잘 실천한다면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장정현 저자    

지은이 장정현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에서 교육행정학 및 고등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다. 교육정책, 고등교육, 대학입시와 사교육비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으며,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석사학위 논문 「학생부종합전형 쟁점 분석 연구」를 썼다.

 

진로·진학 지도 및 청소년ㅍ교육, 지역교육공동체에 관심이 많으며, 학습과 입시 전략을 다룬 저서 『중학3년 대학을 결정한다』는 입시 관련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오랫동안 교육 관련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며 『한국의 대학교수시장』이라는 저서를 통해 대학 인사행정의 획기적 변화를 일구었고, 교육부와 감사원 등으로부터 연구를 의뢰받아 수행하기도 하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