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관광경영고 등 경기도형 도제교육 선도학교 9교 지정ㆍ운영

김종환 교육전문논설위원 | 기사입력 2020/02/28 [15:17]

경일관광경영고 등 경기도형 도제교육 선도학교 9교 지정ㆍ운영

김종환 교육전문논설위원 | 입력 : 2020/02/28 [15:17]

- ‘내일 도전 프로젝트’를 통한 기능 숙련과 학생 취업 지원

- 학교중심 직업교육에서 산업 현장중심 직업교육으로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 마련

 

▲ 경기도교육청.     ©분당신문

[분당신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학교교육과 산업현장을 연계한 새로운 직업교육 안착을 위해 경기도형 도제교육 선도학교 9교를 지정․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내 일(future, job) 도전 프로젝트’를 부제로 하며 지정된 도제교육 선도학교는 3월부터 내년 2월까지 운영된다.

 

2020년에 선정된 도제교육 선도학교는 경일관광경영고, 근명여자정보고, 매향여자정보고, 삼일공업고, 세경고, 안산공업고, 안산디자인문화고, 의정부공고, 청담고로 9교다.

 

사업 참여학과는 세무회계과, 패션산업디자인과, 반도체디스플레이과, 건설정보과, 금융경영과 등 15개이며 학생 130명, 기업 76개가 참여한다.

 

2020년 내일 도전 프로젝트는 학생 5명이상 20명 내외로 수업을 개설해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학교에서 전문교과 교육을 받고 산업체에서산업체 시설과 장비를 직접 사용해 산업 현장 교육을 받는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전문교과 교육은 산업체 직무연관도, 산업현장과 안정성, 효율성 분야의 적합성, 기업별 맞춤식 교육과정으로 주 1일부터 3일 정도로 편성․운영하며 평가방법과 시기는 학교가 정한다.

 

특히 3월부터 10월까지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학생훈련수당이, 11월부터 2학기 현장실습과 연계될 경우 현장실습수당이 지원된다. 참여기업에는 기업현장교사 수당이 지원된다.

 

경기도교육청 황윤규 미래교육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은 학생들의 미래 설계와 일을 배우고 성장하는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이 될 것”이라며, “더불어 학교중심 직업교육에서 산업현장 직업교육으로 직업교육 영역 확대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8년부터 시작한 경기도형 도제교육은 지난해까지 산업체 210여개와 학생 834명이 참여했으며 도제교육을 받은 3학년 취업률은 73.5%로 높게 나타났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도제교육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