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근무시간에만 이용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수두룩…수정구 24시간 운영 0대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5/23 [10:56]

공무원 근무시간에만 이용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수두룩…수정구 24시간 운영 0대

유일환 기자 | 입력 : 2020/05/23 [10:56]

- 무인민원발급기 49대중 20대만 24시간 운영

 

▲ 성남시는 무인민원발급창구를 49대를 운영하고 있다.  

 

[분당신문] 성남시가 시간과 장소를 구애받지 않고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49대를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행정구별 설치 개수 차이와 대부분 행정복지센터내에 설치해 무인행정서비스 이용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24시간 이용이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사례.   

성남을 바꾸는 시민연대에 따르며 무인민원발급기는 총 49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수정구 16대, 중원구 9대, 분당구 24대가 설치됐고, 이 중 20대는 365일 24시간 가동 체제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그러나, 행정구별 무인민원발급기는 수정·중원구 25대, 분당구 24대로 본시가지와 분당이 비슷했지만,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는 분당구 16대, 중원 4대, 수정구 0대로 큰 차이를 보였다고 전했다.

 

무인민원발급기 49대 중 29대가 행정복지센터 설치됐으며, 이중 14대는 365일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15대는 관공서 근무시간에만 운영하고 있었다. 15대의 무인민원발급기 중 9대는 민원실 내부에 설치되어 오후 6시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었다.

 

▲ 성남시 무인발급기 행정구별 설치 현황    

 

신흥3동, 태평1동, 태평2동, 태평3동, 금광1동 행정복지센터 등 6개 동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는 민원실 내부가 아닌 청사 1층 민원실 앞이나 출입구에 있어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운영되는 저녁시간까지 운영하더라도 문제가 없어 보였다. 하지만, 관공서 근무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었다.

 

▲ 수정구 태평2동 행정복시센터내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 

 

다만, 수진2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자치프로그램 시간을 고려하여 저녁시간까지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코로나19로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중단되어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시간을 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성남시민연대 황성현 활동가는 “행정복지센터 민원실 밖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오후 6시까지만 운영했다는 것은 시민의 입장 보다는 행정의 편의를 중심에서 고려한 탁상행정”이라며  “민원실 내부나 청사 안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는 청사 밖으로 이전하고, 신규 설치되는 무인민원발급기는 행정복지센터 외부에 설치하여 365일 24시간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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