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민주주의 지수 2.0’ 조사 …학교문화 진단하고 해법 찾아

김종환 교육전문논설위원 | 기사입력 2021/09/17 [19:45]

‘학교민주주의 지수 2.0’ 조사 …학교문화 진단하고 해법 찾아

김종환 교육전문논설위원 | 입력 : 2021/09/17 [19:45]

-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 70만여 명 참여

- 학교민주주의 지수, 학교조직과 문화 진단해 해법 찾기 도구로 활용

 

▲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활용해 조직문화 진단을 시작한다.

 

[분당신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각 학교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활용해 조직문화 진단을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스스로 학교 민주주의 문화를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것을 목적으로 2015년 경기도교육청이 개발한 진단도구를 올해 개선했다.

 

도교육청은 ▲학교 자율구성문항 비율 확대, ▲서술형 문항 추가, ▲‘교육과정 민주주의’와 ‘학교자치’영역 강조, ▲개인 ID 부여로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중심으로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바꿈으로써 지난 6년의 사회 변화와 현장 요구를 반영했다.

 

또,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니터링단 운영, 모의 설문조사 실시, 지역별 공감토론회를 진행했다.

 

2021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는 오늘부터 11월 5일까지 도내 유・초・중・고・특수 2천575개 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총 70만여 명이 온라인시스템(http://goedemo.hrcglobal.com)에 접속해 진행한다.

 

각 학교는 12월 초에 온라인시스템에서 학교별 2021 민주주의지수 조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강심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학교민주주의 지수 2.0은 우리 학교민주주의, 학교자치, 교육자치를 새롭게 도약하는 발판”이라면서, “학교민주주의 문화가 모든 학교에서 꽃필 수 있도록 학교민주주의 지수 조사에 학교공동체 모두가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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