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운영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5/06/02 [00:55]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운영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5/06/02 [00:55]

[분당신문] 경기도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맞춰 도내 학교 밖 청소년을 종합 지원하기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인 ‘꿈드림’을 운영한다.

5월 29일부터 시행된 이 법률은 학업 중단, 진학 포기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센터 1개소와 시군 센터 30개소 등 31개 학교 밖 지원센터 ‘꿈드림’이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경기도가 직접 운영하는 도 센터는 수원 송죽동 소재 경기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군 센터는 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역량을 갖춘 기관에 위치한다.

‘꿈드림’은 지원이 필요한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하고, 심리 상담, 멘토링, 학업 복귀, 대안교육, 직업기술 훈련, 자격증 취득, 아르바이트, 취업, 문화체험, 자기계발 등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하게 된다.

센터는 대상자를 발굴하면 대면 상담을 통해 적합한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 목표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한 사례관리와 개입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교육비, 의료비, 청소년 지원비 등의 지원여부도 결정한다. 이와 함께 대면, 전화 등 정기적인 접촉을 통한 사후관리도 이뤄진다.

아울러 학교 밖 청소년들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인식과 차별을 개선하는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는 만 9세 이상 만 24세 이하인 도내 학교 밖 청소년을 비롯해 그 부모와 이들을 지도하는 청소년 지도자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거주지와 가까운 센터에서 도움을 받으면 된다.

한편, 2014년 4월 기준 도내 학교 밖 청소년은 약 1만7천500여 명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