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배당, 청년들의 첫 공식 입장 '눈길'

성남청년정책연구소 출범 … 실현가능성, 재원마련 등 검토 요구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5/10/02 [07:56]

청년배당, 청년들의 첫 공식 입장 '눈길'

성남청년정책연구소 출범 … 실현가능성, 재원마련 등 검토 요구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5/10/02 [07:56]

[분당신문] 최근 ‘헬조선’, ‘7포세대’ 등 사회적으로 청년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성남지역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설립한 ‘성남청년정책연구소’가 1일 공식 출범하면서  같은 날 오전 이재명 성남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청년배당 정책'에 대해 우려의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사실은 성남발 '청년배당' 이슈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야 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텃밭이라 여기는 성남에서 그것도 몇 시간 차이로 청년 대표들이 "면밀히 검토 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 성남청년정책연구소가 발기인 대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좌측부터 김병수,유도상,안상준,한채훈,신한호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오후 6시 성남시의회 1층 회의실에서 열린 성남청년정책연구소 발기인 대회는 성남지역 청년 5인(김병수, 신한호, 안상준, 유도상, 한채훈)이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발기인 대회를 통해 안상준(34) 발기인을 대표연구소장으로 추대하고, 안 대표연구소장을 제외한 4인은 연구위원으로서 활동하기로 했다. 

성남청책연구소는 발기인 대회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의 ‘전국 최초 청년배당 정책 도입’에 관해 “성남시가 추진하려는 청년배당 정책에 대해서는 실현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재원마련방안과 추진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성남지역 청년들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 안상준 대표연구소장은  “성남청년정책연구소는 성남지역 청년들을 위한 청년복지정책을 연구 및 평가하고 타 지자체의 사례와 비교분석을 통해 더 발전된 청년정책을 제안하는 역할까지 해나갈 것”이라고 밝혀, 이후 청년 관련 정책에 대해 적극적 참여의사를 밝혔다.

또한,  “청년복지정책을 바탕으로 사회적 연대와 합의를 이끌어내고, 모범적 사례를 창출해 대한민국 청년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신(新) 지방자치 청년정책연구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시키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성남청년정책연구소는 지난 2013년 5월 기획안 초안이 작성되어 추진을 시도했으나, 현실적 어려움을 겪으면서 총 4차례 기획안을 전면 수정하는 등 2년 여의 준비 끝에 공식 출범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한채훈 연구위원은 “정당과 정치이념, 수정구와 중원구, 분당구 등 지역을 뛰어넘어 오직 성남시에 거주하는 청년들을 위하는 마음에 공감한 이들이 모여 활동에 나서게 됐다”며 “성남청년정책연구소 활동을 통해 성남지역 청년들에게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청년정책연구소를 이끌게 된 안상준 대표연구소장은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성남시학습관 총학생회 수석부회장과 성남청년회의소(JCI) 감사로 활동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 삥발이 2015/10/02 [09:33] 수정 | 삭제
  • 선거때 후보 찾아가 삥띁는 행동 이제는 고마해라
    후보가 선거 때는 약자지만, 바보 아니다
    청년 아이가### 증말로 고마 하그레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