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8일은 '문화가 있는 날'

전국의 크고 작은 공간에서 가을 정취 만끽할 수 있어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15/10/27 [08:03]

10월 28일은 '문화가 있는 날'

전국의 크고 작은 공간에서 가을 정취 만끽할 수 있어

이미옥 기자 | 입력 : 2015/10/27 [08:03]

[분당신문]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일상에서 문화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문화융성위원회가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10월의 문화가 있는 날인 28일에는 전국의 크고 작은 공간에서 가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1천972건이 펼쳐진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어린이집, 유치원을 찾아가는 가을 문화예술프로그램

‘동(洞)! 동(童)! 동(動)! 문화놀이터’ 사업이 10월에는 4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포함하여 총 156개 어린이집, 유치원 등을 찾아간다. 세종특별자치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화이트캣시어터컴퍼니의 구강교육 뮤지컬 ‘팡이의 충치 소탕 작전’(오전 10시 30분)이 5개의 어린이집이 참여한 가운데 공연된다. 인천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극단 민들레의 ‘돈도깨비’(오전 10시 30분)가, 고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도 시티필하모니오케스트라가 진행하는 클래식 모래예술(샌드아트) ‘피터와 늑대’(오전 11시)공연이 어린이들을 즐겁게 할 계획이다.

시간이 멈춘 공간 - 고택과 향교 등에서 울려 펴지는 작은 음악회

300여 년의 세월 동안 한옥의 아름다움을 지켜온 강릉시 선교장에서는 ‘힐링이 있는 팝스콘서트’(오후 7시)가 개최된다. 강원도 영월군 주천면 고가옥길에 위치한 주천고택(酒泉古宅) 조견당(照見堂)에서는 ‘클래식에서 팝스까지 크로스 오버 콘서트’(오후 4시)가, 경북 경주시 충의당(忠義堂)에서는 문화마을들소리의 “뜻밖의 외출”(오후 6시)이, 청송군 송소고택((松韶古宅)에서는 정가악회의 콘서트(오후 7시)가 각각 펼쳐진다. 충남 논산군 명재고택(明齋古宅)에서는 댄스팩토리의 ‘해설이 있는 위대한 우리 문화유산 - 국악기의 재발견’공연(오후 7시)을, 나주시 남파고택(南坡古宅)에서는 천우의 ‘연희 융합 프로젝트’(오후 7시)를 만나 볼 수 있다.

이 밖에 부산 동래향교에서는 서울펠리체앙상블의 ‘힐링과 사랑 콘서트’(오후 6시)가, ‘문화가 있는 날’ 다음 날인 29일에도 광주시 무양서원 및 제주향교에서 작은 음악회가 각각 개최될 예정이다. 고택에서의 작은 음악회를 통해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시간이 무르익는 공간 - 아산 은행나무길, 춘천 남이섬, 순천만 정원 

가을의 색깔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위한 문화행사도 개최된다. 충남 아산시 곡교천을 따라 현충사까지 약 3km 구간에 펼쳐진 은행나무 길에서는 아프리카 타악기그룹 쿰바야가 ‘도시 속 정글로 오라! 쿰바야’(오후 7시) 공연으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고취시킨다. 또 세계 최대의 공연예술축제인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에서 한국의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우수 공연콘텐츠로 선정되어 공연한류를 이끈, 이디엑스이(EDx2) 무용단 등 3개 참가 단체의 공연 하이라이트를 ‘문화가 있는 날’ 특집기획(오후 1, 3시)으로 춘천 남이섬에서 선보인다. 갈대축제(11월 6~8일)를 앞둔 순천만에서는 남사당놀이의 시간여행 ‘얼쑤 한마당’(오후 5시) 공연이 펼쳐진다.

시간을 잊은 도시민 들을 위한 이디엠(EDM) 페스티벌, 시민영화제, 국민체력 100축제

바쁜 일상 속에서 때로는 계절의 변화도 모르고 살아가는 도시민들을 위한 문화행사도 개최된다. 부산 남구 백운포체육공원에서는 도끼, 더콰이엇, 엑소더스 등이 출연하는 이디엠(EDM) 페스티벌(오후 5시)이 도시민들의 가을밤을 밝힌다. 서울시 서울극장에서는 내가 만드는 부귀영화 ‘한국영상문화제전 2015’ (오후 1시) 행사가 시민영화제로 진행되며, ‘2015 국민체력 100 체력축제’(오후 1시)가 올림픽 평화공원에서 개최된다.

이 스포츠 문화행사에는 26개 체력인증센터별로 선발된 체력상 수상자들과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게 된다.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는 인문포럼 ‘꽃 피는 인문정신, 나를 찾고 너를 향하다’(오후 1시)를 통해 인문정신 확산을 위한 사례발표와 토크콘서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생활목공예 체험 행사도 서울숲(주관: 목재문화진흥회, 오전 10시), 충남 홍성군청 열린공원(주관: 충남문화재단, 오전 11시), 대전 장동 게스트하우스 쉬엄쉬엄(주관: 대덕문화원, 오전 10시)에서 개최된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 MERS) 추경예산으로 지원되는 주요 도시 치유와 화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기도 안성 용머리초등학교 대강당에서 함신익과 심포니송이 함께하는 ‘안성맞춤’ 콘서트(오후 7시 30분)가, 충남 천안시청 봉서홀에서는 그리움으로 떠나는 음악여행 노스탤지어 ‘향수’(오후 7시 30분)가 도시민들에게 낭만의 가을밤을 선사한다. 이 밖에 대전 오정근린공원 등 가을의 도심 공원에서도 각각 공연이 개최된다.

소설가의 집필실, 한복디자이너의 작업실, 음악창작공간

10월 집들이콘서트는 소설 ‘객주’의 작가 김주영 씨의 고향인 경상북도 청송군에 있는 작가의 집필실에서 김주영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오후 4시)와 한복디자이너 이효재 씨의 작업실인 성북동 ‘효재’에서 국악인 이자람밴드가 참가한 콘서트(오후 7시)로 이루어져 동시에 개최된다. 김주영 작가의 북콘서트에 참가한 사람들은 도서출판 ‘문학동네’가 주관하는 1박 2일간의 청송군 문학탐방에도 참가하게 된다.

콘테스트를 통해 선발된 우수 직장인 밴드 동호회에 대하여 음악창작공간인 뮤지스땅스의 연습 공간 제공 및 전문가 지도, 음원 녹음 및 앨범 제작을 지원하는 ‘주경야락(朱耕夜樂)’ 사업은 1차 심사를 통해 선발된 10개 팀을 대상으로 2차 심사를 추진한다. 1차로 선발된 10개 팀은 총 68팀의 직장인 밴드가 유튜브에 올려놓은 동영상 등을 심사하여 선정되었다.

기업들이 주관하는 문화행사도 풍성, 영화관 할인 시간 연장

‘문화가 있는 날’ 참여 기업들이 주관하는 문화행사도 다채롭다. KT 광화문 사옥에서는 KT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거미, 알리, 이기찬 등 인기가수가 출연하는 문화방송(MBC) 라디오 프로그램 <오후의 발견, 김현철입니다.> 방송(오후 6시 30분)이 실시되고, 올레스퀘어에서는 KT,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하는 창업벤처 5개 기업의 ‘케이챔프팝업스토어(K-Champ POP- UP Store)’ 전시회가 개최된다. 또 사옥 앞에서는 농협중앙회와의 함께 경기도 포천의 먹거리 장터를 운영한다.

신한카드사는 덕수궁 석조전에서 ‘가을밤의 공감 클래식‘ 음악회(오후 7시)를 개최한다. 남성 성악 아카펠라 그룹 ‘펠리체싱어즈’를 비롯하여 테너 백광호, 소프라노 하연주 등이 피아노 연주에 맞추어 ‘선구자’, ‘아버지’ 등 정겨운 우리 가곡과 오페라 아리아 등 친숙한 노래를 들려준다. 신세계백화점도 전국 6개 지점에서 마티네콘서트를 개최한다.

특히 ‘문화가 있는 날’ 소셜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 결과, ‘문화가 있는 날’에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분야인 영화는, 종전에는 6시에서 8시까지만 제공하던 할인 혜택을 5시부터 9시까지로 확대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