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노인일자리 4만개 지원

길도현 기자 | 기사입력 2016/02/16 [09:52]

경기도, 노인일자리 4만개 지원

길도현 기자 | 입력 : 2016/02/16 [09:52]

[분당신문] 경기도가 올해 도내 노인들의 활기찬 노년생활을 위해 지난해 3만7천779개보다 2천539개(6.7%) 늘어난 4만318개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한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은 공공분야 일자리를 제공하는 공익활동분야와 노인들의 취업이나 창업을 지원하는 시장형, 민간 기업에 노인인력을 파견하는 인력파견으로 구분돼 추진한다.

먼저 공익활동분야 노인일자리로는 ▲독거노인이나 거동불편 노인, 경증치매 노인 등 취약노인 가정을 방문해 안부확인과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노(老-老)케어, ▲장애인, 다문화가정,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대상 봉사, ▲보육시설, 공원, 놀이터, 지역아동센터, 문화재 시설, 공공의료기관 등에서 일하는 공공시설 봉사, ▲취미생활지도, 문화공연 활동, 체험활동 등 경륜전수 활동 등이 있다. 공익활동분야에는 3만2천504개의 노인일자리를 제공한다.

시장형 노인일자리에는 ▲공동작업장 운영, 지역영농사업을 지원하는 공동작업형과, 식품제조 및 판매, 아파트택배, 지하철택배, ▲자동차 및 세탁사업 등을 지원하는 제조판매형, ▲주정차질서 계도, 초등학교 급식도우미, 폐현수막 재활용, 자전거보관 및 수리 등 전문서비스형 사업 등이 포함된다. 시장형 노인일자리로는 5천457개 일자리를 제공한다.

인력파견형 사업은 수요처의 요구에 의해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 업무능력이 있는 노인을 파견하고 일정 임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일자리로 민간기업 현장실습 후 신규직원으로 채용하는 ‘시니어 인턴십’ 등이 있다. 인력파견형 사업분야에는 2천357개 일자리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도는 시·군을 직접 방문 노인일자리 정보제공 및 취업 연계하는 ‘찾아가는 일자리 박람회’ 개최, 도내 중소기업 관계자 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기도 중소기업 시책설명회(2회)’ 등 다양한 노인일자리 발굴을 위한 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지난해 경기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고령자 친화기업과 반려동물 돌보미 양성, 문서파쇄사업 등을 연계하는 등 민간분야 일자리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

강윤구 경기도 사회적일자리과장은 “어르신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경제활동과 사회구성원으로써 보람을 느끼고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