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한 오목가슴, 더블 너스바 수술로 합병증 줄여

분당차병원 흉부외과 이두연 교수팀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16/02/21 [20:28]

재발한 오목가슴, 더블 너스바 수술로 합병증 줄여

분당차병원 흉부외과 이두연 교수팀

이미옥 기자 | 입력 : 2016/02/21 [20:28]

[분당신문]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지훈상)은 흉부외과 이두연 교수팀(이두연, 박준석, 전성필, 박지수)이 재발한 오목가슴 환자에 대해 더블 너스바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두연 교수팀은 지난 1월 21일 오목가슴으로 너스수술을 받은 후 재발한 남자 환자(15)에게 2개의 너스바(nuss bar)를 설치하는 더블 너스바 교정수술을 시행힜다. 해당 환자는 8년 전 목가슴의 너스수술을 받은 후 2년 후 너스바를 제거하였으나 점진적으로 흉골이 하강하여 다시 오목가슴이 형성되었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태였다.

너스수술은 양측 옆가슴에 1.5~2cm 정도의 피부절개를 통해 오목가슴 형태에 따라 미리 구부린 금속판(너스바, Nuss Bar)을 가슴 안으로 밀어 넣은 후 180도 회전시켜 암몰된 흉벽을 들어올리는 방법으로, 앞가슴을 절개하지 않아 흉터가 적고 회복도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삽입된 너스바가 뒤틀리기 쉬워 이를 방지하기 위해 양측으로 고정대(스태빌라이저)를 설치하여 고정하는데 이로 인해 수술 수 기흉, 혈흉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 왔다.

더블 너스바 수술은 2개의 누스바를 흉골 상하로 위치 시킨 후 서로를 고정 시킴으로써 고정대(스태빌라이저)를 설치하지 않고도 비교적 손쉽게 오목가슴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오목가슴은 앞가슴의 흉골과 늑연골이 함몰되는 가슴의 선천적 기형으로, 흉골 아래에 있는 인대조직의 발달 이상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함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가슴뼈가 폐나 심장 등 장기를 압박해 기능장애는 물론 운동 기능이 떨어지고, 호흡곤란과 척추측만증을 유발할 있다. 무엇보다 미용적으로 보기 안 좋기 때문에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가 많아 반드시 교정이 필요하다.

분당차병원 흉부외과 이두연 교수는 “오목가슴의 교정으로 첫 너스수술 시 너스바 제거 후 흉골이 다시 함몰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과교정이 필요하며 2년 보다는 3년정도 유지 후 제거를 권하고 있다. 또한 오목가슴의 재수술 시에는 늑막유착의 제거, 검상돌기 제거, 하부늑연골 절단 등으로 흉골을 견인하는 요인을 제거하여 가능한 오목가슴의 재발을 예방하여야 한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