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공공성 기반 5P 정밀의료 '선언'

정밀의료 세계적 화두…정밀의료 연구개발 종합 추진 계획 수립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16/05/12 [10:48]

분당서울대병원, 공공성 기반 5P 정밀의료 '선언'

정밀의료 세계적 화두…정밀의료 연구개발 종합 추진 계획 수립

이미옥 기자 | 입력 : 2016/05/12 [10:48]

[분당신문] 분당서울대병원 이철희 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공공성에 기반한 정밀의료를 추진·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2015년 정밀의학 추진 계획(Precision Medicine Initiative)을 선언한 이후 정밀의료는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 정부도 올해 초 바이오헬스 분야 연두업무보고 이후 정밀의료 연구개발 종합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보건복지부 차관 주재 '정밀 의료 발전위원회'를 구성·운영 중이다.

   
▲ 분당서울대병원은 공공성에 기반 둔 5P 정밀의료 실현을 선언했다.
정밀의학은 의료와 관련된 정보뿐 아니라 진단부터 치료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환자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 유전체, 환경, 생물학적 특성 등을 고려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 정밀하고 정확한 치료법을 도출해내는 미래 의학의 핵심개념이다.

미국에서 정의한 정밀의학은 4P 의학으로 알려져 있는데, 라이프스타일 관리를 통해 환자 개인의 질병을 예방(Preventive)하고 질병의 발생을 예측(Predictive)하며, 질병의 치료에 있어서도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Personalized) 치료하는 개념으로 환자들의 자발적인 참여(Participatory)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이에 이철희 분당서울대병원장은 4P에 공공성(Public)을 더한 5P 의학 이야말로 한국형 정밀의료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 역설했다.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유전체기반 정밀의료센터(가칭) 설립을 추진 중인 병리과 정진행 (복지부산하 정밀의료 발전위원회 위원) 교수는 “정밀의료의 실현은 의료정보, 유전체 정보와 같은 빅데이터, IT 기술 등도 중요하지만 정밀의료의 결과물이 개인 또는 기업체의 이익이 아닌 국민건강이라는 공익으로 환원되어야 한다”며 공익적 마인드가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정 교수는 “정밀의료의 실현을 위해서는 유전체와 같은 복잡하고 어려운 빅데이터 정보를 분석하고 질병과 관련된 정보를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새로운 직업군이 생겨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유전체 분석사 혹은 유전체 상담사 같은 분야의 전문가 양성 및 교육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으로 이는 일자리 창출 및 고용확대로 이어져 국가적 이익으로 환원될 것”이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