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종합체험관, ‘한국 시니어 리빙랩’개소

시니어 대상 리빙랩은 세계최초…고령친화제품 연구개발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6/05/31 [16:24]

고령친화종합체험관, ‘한국 시니어 리빙랩’개소

시니어 대상 리빙랩은 세계최초…고령친화제품 연구개발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6/05/31 [16:24]

[분당신문] 을지대학교가 성남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은 고령친화산업 기술고도화 및 고령친화기업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지원코자 ‘한국 시니어 리빙랩’을 구축하고 26일 개소 기념 워크숍을 마련했다. 

   
▲ 기술고도화 및 고령친화기업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지원코자 ‘한국 시니어 리빙랩’이 문을 열었다.
리빙랩(Living Lab)은 실생활 현장에서 사용자와 생산자가 공동으로 혁신을 창조하는 실험실을 의미한다. 최근 국내외 많은 기관에서 리빙랩에 대해 논의가 있지만 시니어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한국 시니어 리빙랩’은 세계 최초로 구축된 것이다.

체험관의 한국 시니어 리빙랩 구축의 장점은 생산자, 소비자, 연구자의 통합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체험관에 주기적으로 액티브 시니어들이 방문해 시니어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편리하고, 이를 통해 고령친화제품개발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국내 고령친화기업은 실제 소비자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체험관이 보유하고 있는 42종의 연구 장비 및 시설과 인프라를 활용해 고령친화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또한 체험관은 한국 액티브에이징 연구포럼(KAARF) 추진을 계획하고 있으며, 고령친화 전문 산학연인 고려대학교 플레티넘에이징 연구단, 전자부품연구원, 한국 생산기술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LG 생활건강 연구소, 매일유업 연구소,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세종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와 공동 업무협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는 체험관 R&BD지원센터 정덕영 센터장의 ‘한국 시니어 리빙랩 운영에 대한 소개’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사회기술혁신연구단 성지은 연구위원의 ‘리빙랩 개념과 적용 사례’라는 주제로 기술세미나가 진행되고, 한국 시니어 리빙랩의 시작을 알리는 현판 제막식을 진행했다.

성남 고령친화종합체험관 김규호(을지대학교 산학협력단장) 관장은 “국내 고령친화산업이 재도약하기 위해 중추적 역할을 할 구심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한국 시니어 리빙랩을 구축을 통해 체험관이 소비자 중심의 연구개발 거점기관으로서 국내 고령친화기업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이끌자”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