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취약계층 소녀 생리대 지원... 5억원 모금

성남시·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 협약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16/07/04 [13:33]

성남시, 취약계층 소녀 생리대 지원... 5억원 모금

성남시·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 협약

이미옥 기자 | 입력 : 2016/07/04 [13:33]

[분당신문] 성남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가 손잡고 연말까지 5억원을 모금해 취약계층 소녀에게 위생용품(생리대)을 지원한다.

   
 
시는 7월 4일 오전 11시 시장 집무실에서 이재명 성남시장, 김효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조승문 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저소득 가정의 여성 생리대 지원’에 관한 협약을 했다.

협약에 따라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후원 계좌를 개설해 연말까지 5억원의 기부금을 모금한다는 계획이다.

성남시는 지원 대상자를 발굴해 모금회에 추천한다. 현재 파악한 만12세부터 18세까지의 차상위계층 여성 수급자는 3천426명이며, 모금상황에 따라 사업대상을 확대한다.

성남시사회복지협의회는 모금액으로 위생용품을 구매해 대상자에게 전달한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원도 중요하지만, 위생용품을 나눠주는 데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단 한 명의 인권과 존엄이 훼손되지 않도록 수혜자의 동의를 받아 택배 전달 등 전달물품의 노출을 최소화해 달라”고 주문했다.

저소득층 위생용품 지원은 국내 생리대 생산 1위 업체인 유한킴벌리가 가격을 인상한다고 발표(5.23)한 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생리대 살 돈이 없어 신발 깔창이나 휴지를 쓰고 있다는 안타까운 사연과 고백이 쏟아지면서 성남지역에서 확대되고 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지난 5월 30일 페이스북에 “요즘 세상에 생리대도 못하다니...저소득층 청소년 생리대 지원 사업 성남이 먼저 시작한다”는 글을 올리고 관련 부서에 지원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성남시는 내년도 본예산에 3천500명 분(월 2만원, 약 8억원) 생리대 지원금을 편성하기로 했다. 1인당 생리대 구매비 지원액은 연 30만원 정도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