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독립운동 유산 7천700건 확인…현지실사 예정

지난해 10월부터‘경기도 항일 독립운동 근대유산 기초조사’ 실시

강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17/03/02 [15:15]

도내 독립운동 유산 7천700건 확인…현지실사 예정

지난해 10월부터‘경기도 항일 독립운동 근대유산 기초조사’ 실시

강성민 기자 | 입력 : 2017/03/02 [15:15]

- 독립운동가 생가터, 관공서, 종교기설 등 ‘건조물’ 37개소
- 3.1운동 만세시위지, 의병 진격로 등‘경관 유적’182개소
- 유품, 일기, 일제강점기 재판기록 등 ‘동산유산’ 7천481건

   
▲ 몽양 여운형 선생이 피격 당시 입고 있던 양복 상의(위)와 해공 신익희 선생의 생가로 안채와 바깥채로 구성된 목조기와집.
[분당신문] 경기도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도내 항일 독립운동 유산에 대한 기초조사를 실시한 결과 7천700건의 유산이 확인됐다고 28일 밝혔다.

도는 지난해 5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경기도 항일운동 유적 발굴 및 보존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10월부터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도내 독립운동 유산에 대한 기초조사를 시행했다.

기초조사는 대상을 독립운동의 성격을 지닌 ‘건조물’, ‘경관(발자취) 유적’, ‘동산유산’ 등 3가지로 구분해 진행됐다.

조사결과 ▲독립운동가 생가터, 관공서, 종교시설, 교육시설, 주거시설 등의 건조물 37개소 ▲3.1운동 만세시위지, 의병 진격로, 민중 행진로 등 경관 속에 남은 경관(발자취) 유적 182개소 ▲유품·일기, 일제강점기 재판기록, 사진, 신문·잡지, 지도, 독립유공자 공훈록·공적조서 등의 동산유산 7천481건 등 총 7천700건이 확인됐다.

특히, 이번 조사는 건조물뿐만 아니라 경관 속에 스토리를 담고 있는 항일·독립의 발자취 관련 유적, 유품·일기, 재판 기록 등도 포함한 광범위한 조사라는 점에서 도내 항일, 독립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을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31개 시·군의 분포현황을 살펴보면, 건조물과 경관(발자취) 유적 219건 중 화성시가 30건으로 가장 많았고, 용인시가 21건, 안성시가 18건, 이천시가 14건으로 뒤를 이었다.

대표적으로는 ▲옛 동일은행 장호원 지점 ▲가평군 현등사 삼충단 ▲양주시 김연성 의병 전투지 ▲양평군 지제면 을미의병 의거지 ▲안성시 만세고개 3.1운동 행진로 ▲안중근 선생 유묵, 이수홍‧이선룡 재판 기록 등이 새롭게 조명 받았다.

도는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3월부터 6월까지 현지 실태조사를 시행해 ‘건조물’과 ‘경관(발자취) 유적’에 대해 보존 현황과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동산유산’에 대해서는 소유주 확인, 보관실태 등에 대한 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어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리 및 보존방안은 물론 시·군과 협력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적극적 유적활용 방안을 수립할 방침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그동안 학계에만 의지하던 조사를 벗어나, 도가 직접 독립운동관련 근대유산을 파악하고 보존, 관리 방안은 물론 활용계획도 수립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항할 수 있는 도내 역사 자원이 다수 확보되고 독립운동 유산이 경기도의 새로운 문화관광 소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