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김포, 더 가까운 ‘이웃사촌’ 되다

인천김포고속도로, 3월 23일 개통 … 통행료 2천600원

강성민 기자 | 기사입력 2017/03/26 [20:40]

인천-김포, 더 가까운 ‘이웃사촌’ 되다

인천김포고속도로, 3월 23일 개통 … 통행료 2천600원

강성민 기자 | 입력 : 2017/03/26 [20:40]

- 인천 신흥동에서 김포 양촌읍까지 총 길이 28.88km 인천-김포 구간 연결
- 통행거리 7.6 km, 통행시간 40~60분 단축… 연간 약 2천152억 원 물류비 절감
- 5개 나들목과 주요 진출입부 통해 기존 고속도로와 국도, 지방도 등 주요 도로망 연계

   
▲ 인천김포고속도로 남청라톨게이트의 모습이다.
[분당신문] 제2외곽순환 인천김포고속도로(http://www.igex.co.kr)가 23일 0시부터 차량 통행을 시작했다. 통행료는 전 구간 주행 시 2천600원이다. (1종 기준 : 승용차, 16인승 이하 승합차, 2.5t 미만 화물차) 이는 도로공사가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1배 수준이다.

구간별로 살펴보면 인천 남항교차로에서 출발할 경우 남청라나들목까지는 1천200원, 북청라나들목은 1천800원, 검단양촌나들목은 2천100원, 대곶나들목은 2천400원, 서김포통진나들목까지는 2천600원이다. 반대로 서김포통진나들목에서 출발 시에는 대곶나들목까지 1천300원, 검단양촌나들목은 1천600원, 북청라나들목은 1천900원, 남청라나들목은 2천200원, 인천항사거리와 남항교차로까지는 2천600원이다.

수도권 서부 지역 최초 남북간선도로인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과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양곡리(통진읍 수참리) 사이를 총 길이 28.88km, 4~6차선 도로(제한속도 100km/h)로 잇는다. 약 25분이면 인천 송도에서 김포 한강신도시까지 달릴 수 있다.

기존 도로 대비 통행거리 7.6km 감소하고, 통행시간은 출퇴근 시간 대 교통 정체 감안 시 약 40~60분 정도 단축 효과가 기대된다. 이를 통해 인천항 등 주요 물류 거점과 주변 산업단지를 빠르게 연결하여 연간 2천152억 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예상된다.

   
▲ 인천김포고속도로 교통정보센터.
인천김포고속도로는 인천광역시와 김포시 주요 요충지에 설치된 △남청라나들목, △북청라나들목, △검단•양촌나들목, △대곶나들목, △서김포•통진나들목 등 5개의 나들목(IC)과 청라•원창 톨게이트(영업소) 및 인천 신흥동에 있는 남항교차로와 인천항사거리 진출입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제1~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주로 동서간을 잇는 고속도로와 주변 국도, 지방도, 주요 시내 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인천김포고속도로㈜ 변종현 대표는 “2012년 3월 첫 삽을 뜬 이후 60개 월 만에 성공적으로 개통을 맞이하여 매우 기쁘다”며 “인천광역시와 김포 지역을 비롯해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시민들의 생활 환경 개선 및 산업체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총 사업비 1조7천330억 원을 민자사업방식(BTO : Build-Transfer-Operate)으로 투자한 인천김포고속도로는 포스코건설, 금호산업, 한라건설, 두산건설, 두산중공업,  동신건설, 현대엔지니어링, 삼호, 포스코ICT 9개 국내 굴지의 건설사들로 구성된 인천김포고속도로㈜가 오는 2047년까지 운영을 담당한다. 민자고속도로로 운영되지만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적용을 받지 않아 정부 재정 부담을 최소화했다.

   
▲ 인천김포고속도로 노선도.
인천김포고속도로 주요 연결 도로

인천김포고속도로는 5개의 나들목(남청라, 북청라, 검단•양촌, 대곶, 서김포•통진)을 이용해 진입할 수 있다. 이 5개의 나들목과 함께 남청라나들목과 나란히 설치된 청라•원창 톨게이트와 인천 신흥동 시점부 두 개의 진출입로를 통해 제1~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동서간을 잇는 고속도로 및 주변 국도, 지방도, 주요 시내 도로와 연결하여 인천광역시와 김포시를 비롯해 수도권 서부지역의 원활한 통행에도 상당 부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천김포고속도로는 남청라나들목과 청라•원창톨게이트를 통해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청라국제도시 진입도로를 통해 연결되고, 청라국제도시로 이동할 수 있다. 북청라나들목은 청라국제도시, 인천터미널물류단지, 경인아라뱃길로 이어지고, 검단•양촌나들목은 국도 84호선으로 연결되어 검단일반산업단지와 김포학운산업단지, 김포양촌일반산업단지 등으로 이동 가능하다. 대곶나들목은 지방도 356호선과 연결되어 강화도(초지대교), 김포한강신도시와 이어지며, 서김포•통진나들목은 국도 48호선에 바로 맞닿아 강화도(강화대교)와 김포한강신도시, 일산(일산대교), 서울 방면으로 이동이 편하다.

또한 인천 중구 신흥동에 위치한 인천북항터널 진출입부와 인천항고가교가 만나는 인천항사거리 진출입부 지점에서는 김포에서 인천방면 이동 시 서해대로로 나오거나, 인천에서 김포 방면 이동 시 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하다. 서해대로로 나오면 인천항과 월미도로 이동하거나, 인천항사거리와 서해사거리를 거쳐 각각 제1・2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인천항고가교가 끝나는 부분은 인천 남항교차로와 연결돼 아암물류단지로 이동하거나 옹암사거리를 거쳐 인천 송도국제도시 방면을 비롯해 제2・3경인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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