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상태 계속돼 재승인 조건인 중소기업 수수료 인하 불투명함에도
설립 2년 만에 직원 평균 연봉 16.1% 인상, 복리후생비 대폭 확대
[분당신문] 박근혜 정부가 업계와 학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과 농민의 판매수수료 부담완화를 목적으로 설립한 공영홈쇼핑이 설립 이후 계속 적자에 허덕이면서도 임직원들의 연봉 및 복리후생 혜택은 매년 대폭 늘려 챙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김병관 의원(더불어민주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 중소기업유통센터로부터 제출받은 ‘공영홈쇼핑 설립 이후 연도별 임직원 연봉 현황’ 자료에 따르면 공영홈쇼핑 임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설립 당시인 2015년 5천240만 원 수준에서 2017년 현재 6천82만 원으로 설립 2년만에 16.1%나 상승했다.
공영홈쇼핑은 경영 초기 어려움을 이유로 승인 당시 20% 수준으로 책정된 판매수수료율을 23%로 높여 적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중소기업의 수수료 인하 방안을 고민하기는커녕 임직원에게만 막대한 급여 및 복리후생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단체행사비, 경조사비, 부서운영비, 동호회비 등 공영홈쇼핑이 임직원에게 복리후생을 명목으로 지급하는 금액 역시 대폭 상승했다. 2015년에는 7월부터 6개월 간 약 10억 원의 복리후생비가 지급되었는데, 2016년에는 1년 간 약 28억 원이 지급되어 큰 폭으로 늘어났다. 복리후생비는 2017년 8월 현재에도 약 21억 원이 지급되어 전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에 설립 3년차를 맞는 공영홈쇼핑이 재승인되기 위해서는 현재 23% 수준의 수수료를 내년 4월부터 20% 이하로 내려야 한다.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 지원을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은 수수료 인하를 통해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줘야 하지만,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판매수수료까지 인하될 경우 공영홈쇼핑의 수익성 악화는 심화되고 장기적자 상태가 지속될 상황인 것이다.
김병관 의원은 “중소기업 제품의 높은 입점 관문 및 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이 적자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직원들에게만 급격한 연봉 인상 및 복리후생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방만한 경영 행태”라고 지적하며, “당초 재승인 조건인 중소기업에 대한 수수료 인하 조건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경영 안정을 위한 자구노력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