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신문
> 뉴스 > 경제·산업
베트남ㆍ성남상공회의소, 아시아 경제 주역 협력회원기업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MOU) 체결
유일환 기자  |  presslove@nate.com
  • 0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10.28  19:40:2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성남상공회의소 박용후 회장과 베트남 상공회의소 응우엔 꽝빈 사무부총장이 업무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분당신문] 성남상공회의소(회장 박용후)는 26일 베트남 상공회의소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오전 베트남 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 체결식에는 성남상공회의소 박용후 회장을 비롯해 '2017 성남상의 해외 산업시찰단' 16명이 참석했다. 베트남 상공회의소에서는 응우엔 꽝빈 사무부총장과 팜꽝씬 국제협력부장, 대한상공회의소 베트남 사무소의 임충현 소장이 배석했다.

양국 상공회의소는 성남지역 기업과 베트남 지역 기업의 무역거래 알선 및 투자유치를 위한 경제교류를 확대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장 개척단 및 투자 유치단을 파견키로 했으며, 양국 상품 전시회를 공동으로 개최해 상호 발전적인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성남상공회의소는 베트남 지역으로 생산기지 이전을 검토하는 기업의 지원 여건을 조성해주고, 베트남 상공회의소는 성남지역에 소재한 유수한 기업들의 베트남 투자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용후 회장은 협약식에서 “성남은 한국판 실리콘 밸리인 '판교테크노밸리'가 위치한 지역으로, IT⋅BT 등 국내 최대의 첨단기업들이 밀집되어 있다”며, “양국 상공회의소 회원기업 간 협업을 통해 이 지역에 소재한 기업들과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베트남 상공회의소 응우엔 꽝빈 사무부총장은 “2017년도 외국인 직접 투자가 150억 불에 달할 정도로 글로벌 기업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의 베트남 진출을 시작으로 한국기업에 대한 베트남 진출 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베트남 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진행된 업무 협약 체결식에는 '성남상의 해외 산업시찰단' 16명이 참석했다.
한편, 2016 해외진출 한국기업디렉토리(코트라 발간) 보고에 의하면 현재 베트남 호치민과 하노이에는 성남상공회의소 회원업체 26개사가 현지에 진출해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세계 스키장갑 시장의 20%를 점유한 시즈글로벌(주), 국내 최대 규모의 아웃도어 브랜드 영원아웃도어(주), 국내 최고 수준의 제빵 전문 업체인 ㈜파리크라상을 비롯하여 26개 기업이 진출하여 활발한 기업활동을 벌이고 있다.

성남상공회의소 해외 산업시찰단은 하노이 박닌성에 위치한 삼일씨티에스(주)와 하이증성에 위치한 ㈜시즈글로벌을 현지 방문하여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노하우를 공유하고 현지 법인을 시찰할 예정이다.

성남상공회의소와 베트남과의 인연은 2010년 5월 박닌성 투자설명회 개최, 2014년 4월 성남시와 탄호아성 자매결연 체결 및 업무 협약, 2014년 7월 탄호아성 기업투자 설명회 개최, 2015년 베트남 하노이 시장개척단 파견 등을 통해 지속적인 경제교류를 추진해 오고 있다.

베트남은 2017년 3/4분기 현재 한국에게는 미국 유럽연합, 아세안 등을 제치고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교역국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또한, APEC 2017 CEO SUMMIT 의장 국가의 격에 맞게 1억 명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근면하고 손재주가 탁월한 국민이 힘을 모아 신흥 경제 강국으로 발전하고 있는 국가이다. 아시아개발은행(ADB)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성장률도 2016년 6.2%를 기록한 이래 2017년도에는 6.5%로 고도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한국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작권자 © 분당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보도자료 webmaster@bundangnews.co.kr >

[관련기사]

성남상공회의소, 성남고용노동지청 MOU
유일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성남상공회의소, 베트남 상공회의소, 국제협력, 투자유치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운영원칙]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구독·후원신청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윤리강령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9번길 10. 2동 218호 (구미동, 세종그랑시아) | Tel : 031-702-7575 | Fax : 031-696-5475
분당신 | 등록번호: 경기 아50266(인터넷) 등록일 2011.08.22. | 발행인 : 김생수 | 편집인 : 유일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일환
문의·보도자료 : webmaster@bundangnews.co.kr
"분당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복사·배포시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