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장애인, 8년 강제노역 굴레 벗어나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 도움으로 새로운 삶 준비

김철영 기자 | 기사입력 2018/01/02 [13:48]

지적 장애인, 8년 강제노역 굴레 벗어나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 도움으로 새로운 삶 준비

김철영 기자 | 입력 : 2018/01/02 [13:48]

[분당신문] 경기도의 한 장애인이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의 도움으로 8년에 걸친 강제노역의 굴레에서 벗어났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사연의 주인공은 경기북부 소재 A시장에서 행상을 하고 있던 지적 장애인 B씨. B씨는 지난 2009년 봄, 돈을 벌게 해주겠다던 사장 C씨의 거짓말에 넘어간 이후 무려 8년 동안 사실상 무보수 강제노역에 시달려야 했다. 무엇보다 시장 한 켠 난방도 안 되고 씻을 공간도 없는 가게 귀퉁이 방에서 추위와 더위, 배고픔과 홀로 싸워야만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중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로 지난 2017년 3월 “추워도 옷도 제대로 못 입고 일만 죽어라 하고 돈도 못 받는 불쌍한 사람이 있으니 구해주세요”라는 다급한 전화가 걸려왔다. 평소 B씨를 눈여겨보던 한 지역주민의 제보였다.

마침내 B씨는 센터의 도움으로 기나긴 강제노역을 청산할 수 있었다. 이후 그는 센터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오랜 시간 노역에 의해 발병한 위장병과 허리디스크를 치료받을 수 있었다. 현재는 한글공부, 버스타기 등 일생생활에 필요한 것을 배우며 새로운 삶을 준비하고 있다.

B씨에게 희망이 돼 준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는 ‘경기도장애인차별금지 및 인권보장에 관한 조례’에 의거해 지난 2016년 12월 경기북부 장애인 인권보장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