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성남아트센터 구석 구석 ' 톺아보기'

작품성ㆍ화제성ㆍ대중성 갖춘 다양한 콘텐츠 선보여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18/02/18 [09:42]

2018 성남아트센터 구석 구석 ' 톺아보기'

작품성ㆍ화제성ㆍ대중성 갖춘 다양한 콘텐츠 선보여

이미옥 기자 | 입력 : 2018/02/18 [09:42]

- 최신 트렌드 융․복합 공연, 고품격 ‘유명 연주자 초청 공연’ 등 차별화된 콘텐츠
- 시민과 소통하는 열린 미술관, 동시대 현대미술에 대한 시각 넓힐 기획전시 풍성

   
▲ 성남아트센터는 2018년 공연, 전시 분야 주요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분당신문] 성남아트센터는 올해 공연, 전시 분야는 시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한다. 완성도 높은 작품성과 화제성은 물론 대중성까지 고루 갖춘 작품들을 선별해 전통과 현대, 지역과 세계를 아우를 수 있는 작품들을 준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먼저 다양한 장르의 해체와 통합으로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는 공연 예술계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융․복합 공연과 무용 작품들을 성남아트센터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된다.

중국가극무극원 <조씨고아(趙氏孤兒)>
중국 고전 4대 비극 중 하나인 <조씨고아> 이야기를 중국 최대 예술단체인 중국가극무극원이 무대화 한 작품으로 성남에서 8월 31일과 9월 1일 양일간 성남오페라하우스에서 국내 관객들과 처음 만난다. 복잡한 스토리 구성을 중국 고전무용과 현대무용을 결합해 간결하면서도 감성적인 몸짓으로 무대에서 재현하는 <조씨고아>는 2015년 프랑스 국립안무센터-발레 뒤 노르의 이후 3년 만에 성남아트센터에서 선보이는 세계적인 무용 장르 초청 공연이란 점에서도 기대를 모은다.

로메오 카스텔루치 <미국의 민주주의>
최근 세계 공연예술의 흐름은 다양한 장르의 융․복합을 통해 혁신적인 무대를 선보이는 ‘뉴시어터’를 지향하고 있다. <미국의 민주주의>는 연극을 기본으로 장르간의 융․복합을 통해 혁신적인 무대를 선보이는 로메오 카스텔루치(Romeo Castellucci)의 대표작으로 프랑스의 판사 알렉시스 드 토크빌이 미국 대륙을 여행하며 관찰한 미국 민주주의 태동 과정을 집필한 동명의 책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11월 3일과 4일 오페라하우스에서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공연된다.

마스터즈 시리즈-<서커스>, <베토벤과 카알>
일본의 무용작품과 한-오스트리아의 융․복합 명작을 소개하는 마스터즈 시리즈도 관객들을 기다린다.

내추럴 댄스 테아트르(Natural Dance Theatre)가 제작한 <서커스>는 일본 고유문화를 독자적인 현대 무대예술로 승화한 작품으로 2005년 초연부터 평론가들에게 호평을 받은 것은 물론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폭넓은 관객층에게 큰 사랑을 받았으며, 2006년 신국립극장 , 2008년 아메리칸 댄스 페스티벌에 초청받기도 했다. 8월 10일, 11일 앙상블시어터.

한국과 오스트리아 문화교류 프로젝트로 2018년 바덴 베토벤 페스티벌 초청작이기도 한 <베토벤과 카알>은 장르를 초월한 한국과 오스트리아 대표 예술가들이 협업한 명작이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교수인 오토 박사와 충남대 무용과 최성옥 교수가 베토벤의 삶을 연극과 현대무용, 연주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지는 융․복합 공연으로 창작한 작품으로 관객들에게 색다른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8월 24일, 25일 앙상블시어터.

   
▲ 성남아트센터 오페라 하우스 실내 전경.
엘리자베트 레온스카야·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두 차례의 유명 연주자 초청공연은 타 공연장과 차별화된 성남아트센터만의 고품격 콘텐츠로 관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20세기 최고의 여성 피아니스트, 러시아 낭만주의 피아노계의 대모 등의 화려한 타이틀을 자랑하는 ‘엘리자베트 레온스카야’는 첫 내한무대로 성남아트센터를 택했다. 2014년에는 인터내셔널 클래시컬 뮤직 어워드에서 최우수 솔로 음반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레온스카야가 슈베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등으로 관객들에게 묵직한 감동을 전한다. 3월 31일 콘서트홀.

독일 전통 사운드의 대표 오케스트라인 ‘뮌헨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무대는 두 거장의 만남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지휘자로 평가받고 있는 뮌헨 필하모닉 음악감독인 발레리 게르기예프와 한국인 최초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 인터내셔널 저먼 피아노 어워드와 방돔 프라이즈(베르비에 콩쿠르)에서도 역시 한국인 최초로 우승한 젊은 거장 피아니스트 선우예권이 함께한다는 것만으로도 클래식 애호가들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11월 21일 오페라하우스.

카르멘·헨젤과 그레텔
어린이부터 청소년, 가족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성남문화재단 제작공연들도 마련되어 있다.

   
▲ ‘성남형교육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에게 오페라 <카르멘>의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성남형 교육 지역 특성화 사업과 성남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을 연계한 ‘성남형교육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 성남 지역 청소년들이 순수예술 공연을 관람하며 문화예술의 즐거움과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오페라 <카르멘>의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성남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지난 2016년 성남문화재단이 자체 제작한 오페라 <카르멘>은 대중에게 친근한 스토리와 음악으로 청소년들도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어, 언어․시각․음악예술이 혼합된 종합예술인 오페라의 매력을 만끽하게 될 것이다. 5월23~25일 오페라하우스.

2015년 초연 이후 성남문화재단이 지속적으로 자체 제작해 연말 시즌 레퍼토리로 자리매김한 가족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은 올해도 어김없이 관객들과 만난다.

올해로 4회째 이어지는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은 우리에게 익숙한 동화를 원작으로 무대에 판타지적 느낌을 더하는 홀로그램 효과를 시도, 환상적인 무대로 관객들의 상상력과 흥미를 극대화 한다. 여기에 우리말 공연으로 어린이부터 오페라 입문자들도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어, 온 가족이 동화 속 나라에서 행복한 연말을 보낼 수 있게 할 것이다. 12월 중 앙상블시어터.

소극장 뮤지컬 <앙리 할아버지와 나>, <식구를 찾아서>
성남아트센터에서는 대형 뮤지컬의 홍수 속에서 부담 없는 가격으로 참신하고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소극장 뮤지컬을 2018년 새로운 브랜드 공연으로 선보인다. 화제의 레퍼토리 및 창작공연을 즐기고자 하는 관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 소극장 공연< 앙리 할아버지와 나>, <식구를 찾아서> 등 두 작품을 선별했다.

<앙리 할아버지와 나>는 2012년 프랑스 초연 이후 꾸준히 흥행하고 있는 작품으로 70대 독거노인과 20대의 방황하는 청춘, 40대 불임 부부 등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캐릭터들을 통해 나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며 공감할 수 있는 휴먼 드라마다. 3월 16일, 17일 앙상블시어터.

두 할머니의 울고 웃는 명랑하고 따뜻한 감동의 드라마 <식구를 찾아서>는 2011년 대구 국제뮤지컬 페스티벌 창작뮤지컬상 수상에 이어 2012년 한국뮤지컬대상에서 베스트창작뮤지컬상, 극본상, 연출상, 음악상, 신인여우상 등을 휩쓸며 큰 화제가 된 작품이다. 5월 12일, 13일 앙상블시어터.

   
▲ ‘모차르트의 정원’이란 주제로 배우 김석훈이 3월부터 마티네콘서트를 진행한다.
마티네 콘서트, 앙트레 콘서트, 연극 만원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오전 11시 관객들을 찾아가는 <마티네 콘서트>는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에 이어 올해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조명한다.  ‘모차르트의 정원’이란 주제로 배우 김석훈의 진행과 국내 유수의 오케스트라와 인지도 높은 협연자들의 연주가 매 공연 꽉 찬 무대를 선사할 것이다.

공연예술 입문자들이 문화예술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도록 기획한 <앙트레 콘서트>는 한국의 음악계와 마술계를 이끌고 있는 대표적인 아티스트 조재혁과 이은결이 만드는 감성여행 <조재혁×이은결>, 유니버설 발레단이 선보이는 스페인의 정열과 화려함이 가득한 발레 <돈키호테> 등이 준비되어 있다.

작품성과 흥행성 모두 우수한 인기 작품들을 1만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시리즈-연극 만원(滿員)> 시리즈는 지난해 5개 작품 28회 공연에서 올해 6개 작품 30회 공연으로 확대해 관객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인다. 소소한 재미와 깊은 공감이 묻어나는 삶의 드라마 <홍시 열리는 집>, 2017-18 남산예술센터 시즌 프로그램인 <에어콘 없는 방>, 가작 한국적이면서 세계적인 오태석 연출의 명작 <로미오와 줄리엣> 등을 만날 수 있다.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 기획전시
시민들과 소통하는 열린 미술관인 성남아트센터 큐브미술관에서는 관객들이 현대미술의 흐름을 짚어보고,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기획전시들이 이어진다.

이미지 과잉 시대를 살아가는 현재의 우리들에게 동시대 현대미술을 집중 조명하는 <동시대미감전>은  미술에 대한 비판 능력을 길러주고, 수용자 중심의 균형 있는 미술 문화 발전의 계기를 마련한다. 3월 16일~5월 13일 큐브미술관.

공연 장르뿐 아니라 미술관에서도 새로운 융․복합 전시를 만날 수 있다. 예술(Art)과 기술(Technology)을 접합한 성남형 교육전시인 은 미술작품 속에서 상호적, 과학적, 수리적 사고를 함께할 수 있어 온 가족이 즐기는 교육형 전시가 될 것이다. 6월 15일~9월 2일 큐브미술관.

1950-60년대 젊은 작가들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지금은 하나의 분명한 장르로 자리매김한 현대용접조각전을 통해 관객들이 다양한 현대미술장르를 접하며 균형있는 미술문화를 즐길 수 있게 한다. 10월 12일~12월 23일 큐브미술관.

  • 도배방지 이미지

  • 사전인 2018/02/20 [17:41] 수정 | 삭제
  • 오랜만에 보는 단어 톺아보기~~~ㅎ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