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신문
> 뉴스 > 경제·산업
제21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14개 제품 선정에너지 절약 효과, 친환경성,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제품 및 건축물
이미옥 기자  |  lmo9524@gmail.com
  • 0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7.09  11:51:06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 LG SIGNATURE 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 코웨이 나노직수 정수기, LG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모듈, LG 냉방전용 공기청정 벽걸이형 에어컨 등 4개 제품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

[분당신문]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김자혜)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제21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을 선정, 7월 5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제21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제21회 에너지위너상 선정은 약 한달 간 20명의 심사위원이 기기부문과 건축·건물 2개 부문에 대해 서류심사, 발표 등의 과정을 거쳐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결과, 에너지 절감 효과와 에너지 효율 기술이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제품 및 친환경 제품 13개와 1개의 건축물 등 총 14개 제품 및 건축물을 수상 제품으로 선정했다.

   
▲ 소비자시민모임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제품을 발표했다.
기업의 에너지효율 기술과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선택을 권장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에너지위너상’의 올해 수상제품 중 LG SIGNATURE 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 코웨이 나노직수 정수기, LG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 모듈, LG 냉방전용 공기청정 벽걸이형 에어컨 4개 제품은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에너지 대상 제품 중 ‘LG SIGNATURE 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가 국무총리상을, ’코웨이 나노직수 정수기’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LG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모듈’이 환경부 장관상을 각각 수여받는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국무총리상 수상품인 LG전자㈜의 ‘LG SIGNATURE 노크 온 매직 스페이스 냉장고’는 가정용 냉장고 최초의 노크 온 매직스페이스 기술을 통해 도어를 열어도 냉장실의 냉기손실을 47.3% 저감시켜 주는 기능과, 노크 두 번으로 냉장실 내부 확인이 가능해 불필요한 도어 오픈 횟수를 줄여주는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Advanced 2사이클’ 냉동시스템을 개발해 기존 시스템 대비 효율 개선 및 900리터 이상 대용량 냉장고 중에서는 최초로 변경된 에너지 1등급 기준을 달성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코웨이㈜의 ‘나노직수 정수기’는 순간 온수시스템과 고효율 냉각제어 시스템 적용으로 사용 전기량을 최소화함으로써 기술 개선을 통한 전년 대비 전력 사용량 감소 및 에너지 효율이 향상된 점을 인정받았다.   

환경부 장관상 수상품인 LG전자㈜의 ‘고출력 Back Contact 태양광 모듈’은 고출력 발전으로 제한된 면적에서 보다 큰 용량의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공간 절약이 가능해졌으며 온도계수를 개선하여 일발전량을 증가시킨 점을 높이 평가했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품인 LG전자㈜의 ‘냉방전용 공기청정 벽걸이형 에어컨’은 소비자의 고효율 및 실내 공기질 관리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공기청정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세경관 열교환기 개발을 통해 열교환기의 체적은 줄이고, 증발 성능 및 응축 성능은 개선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 외에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중 에너지효율성 및 기술성 등이 탁월한 제품 및 절약활동에 대해 에너지 효율상, 에너지 기술상, 에너지 절약상, CO₂ 저감상 등으로 각각 선정했다.

충남 아산시청의 ‘아산 중앙도서관’은 에너지절약상과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을 받았다. 아산시의 중앙도서관은 공공 건축물의 예산대비 다양한 절감 요소를 적용하여 전국 도서관 최초 패시브 및 제로에너지 인증 건축물로 건립되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 1++등급을 득하여 공공건물의 에너지 절약 모범사례로 평가됐다.  

에너지 절약상에는 에너지 다소비 건물의 에너지 절감 및 피크 관리를 통해 에너지 효율화를 실천하고 있는 KT 의 ‘KT-MEG플랫폼’이 선정됐으며, 에너지 효율상에는 LG전자㈜ ‘폐열회수 시스템 에어컨 멀티V HS’ 와 오텍캐리어㈜ ‘에어로18단 공기청정기’ 등이 선정됐다.

LG전자㈜ 의 ‘폐열회수 시스템 에어컨 멀티V HS’는 시스템 보일러를 공조용 실내기와 함께 설치하여 온수와 냉방운전이 동시에 가능한 시스템에어컨이며,  오텍캐리어㈜ ‘에어로 18단 공기청정기’는 18단계 바람세기 조절이 가능한 상업용 공기청정기로서 공기 역학 기술을 접목한 두 개의 이중구조 팬을 적용해 깨끗한 공기를 최장 15미터까지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LG전자㈜ '고효율 시스템을 통한 초절전 상업용 인버터 에어컨‘ 과 코웨이㈜의 ’CIROO 직수 냉온정수기‘를 공동 선정했다.

LG전자㈜의 '고효율 시스템을 통한 초절전 상업용 인버터 에어컨‘은 싱글 상업용 시스템 에어컨에 신형상 하부 압축 스크롤 기술을 적용하여 기간 에너지 효율을 강화한 제품이며, 코웨이㈜의 ’CIROO 직수 냉온정수기‘ 는 고효율 빙축시스템, 고전력의 나선 유로형 온수 시스템을 적용하여 정수기 내부의 냉각 및 가열 접촉 면적을 넓혀 냉수 잔수는 늘리고 온수 성능을 향상 시킨 제품으로 평가받았다.  

CO2 저감상에는 LG전자㈜ ‘LG DIOS V8700 상냉장/하냉동 냉장고’는 내부 형상을 개선한 Groove 증발기와 Micro channel 응축기술을 적용하여 최고효율 향상 및 전력감소 효과를 통한CO2 배출량 저감효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이 밖에도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되는 쿠쿠홈시스㈜ ‘쿠쿠 인앤아웃 직수 정수기’, LG전자㈜ ‘LG DIOS 인덕션 전기레인지’, 삼성전자㈜ '삼성 시스템에어컨 무풍4way 카세트 냉난방기‘ 3개 제품은 기기부문 에너지위너상을 받았다.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사)소비자시민모임이 1997년 제정하여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산업계의 건전한 경쟁을 통해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생산하도록 유도한 결과, 매년 가전, 조명 등 에너지기기의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

에너지위너상은 기기, 조명, 친환경·고효율 수송수단, 건축·건물, 에너지절약활동 등 총 5개 부문으로 나누어 뛰어난 에너지 효율 기술을 채택하여 생산된 에너지 절약 효과가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제품과 시스템 및 모범적인 에너지절약 활동을 선정하고 있다. 

< 저작권자 © 분당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 보도자료 webmaster@bundangnews.co.kr >

[관련기사]

이미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소비자시민모임, 산업통상자원부, 코웨이, 나노직수 정수기, 벽걸이형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기사 댓글 0
[운영원칙]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구독·후원신청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윤리강령
경기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9번길 10. 2동 218호 (구미동, 세종그랑시아) | Tel : 031-702-7575 | Fax : 031-696-5475
분당신 | 등록번호: 경기 아50266(인터넷) 등록일 2011.08.22. | 발행·편집인 : 김생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생수
제휴·광고문의 : sskim731@nate.com | 보도자료 : webmaster@bundangnews.co.kr
"분당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복사·배포시 저작권법에 저촉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