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수원, 행정실무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소통과 협업 역량 강화로 존중과 상생의 학교문화 만들 것

김종환 교육전문 논설위원 | 기사입력 2018/07/12 [07:46]

경기도교육연수원, 행정실무사 역량 강화 연수 실시

소통과 협업 역량 강화로 존중과 상생의 학교문화 만들 것

김종환 교육전문 논설위원 | 입력 : 2018/07/12 [07:46]

- 공감적 오픈 마인드 확립으로 배려와 존중, 이해와 상생의 조직 문화 향상

[분당신문]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도교육연수원(원장 이범희)은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경기도교육연수원에서 ‘행정실무사, 소통과 협업의 학교문화 만들기’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행정실무사의 소통․협업 능력 향상을 통해 공감의 학교문화 구축을 위해 마련했으며, 경기도교육청 소속 행정실무사 170여 명이 참석한다.

연수 내용은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 ▲접속, 소통월드, ▲노조홍보, ▲소통의 교무실, 협력의 행정실, ▲내가 디자인하는 나의 마음, ▲함께 만드는 공감의 학교, ▲행정실무사, 우리 이야기 등이며, 전문 강사진이 현장중심의 소통․협업 관련 다양한 기법을 활용하여 진행한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와 이에 따른 행정실무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나누고, ‘접속, 소통월드’에서는 영화 속에서의 소통과 불통의 사례를 살펴보고 소통의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노조 홍보’에서는 노동조합의 역할 이해, 가입과 활동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하고, ‘내가 디자인하는 나의 마음’은 분노 조절 및 감정 코칭 기법을 습득하고 셀프 리더십을 통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실습하는 시간이다.

‘소통의 교무실, 협력의 행정실’에서는 연수생 간 소통의 시간을 통해 래포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갖고, ‘함께 만드는 공감의 학교’에서는 수평적이고 원만한 조직 발전을 위해 분임 협력활동을 통해 조직 갈등의 다양한 상황에 대한 이해와 극복 방안을 모색한다.

‘행정실무사, 우리 이야기’에서는 소통 단막극을 통해 현장 속 소통 단절의 상황을 이해하고, 소통과 협력을 위한 구성원의 책임과 의무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경기도교육연수원 이범희 원장은 “이번 연수가 행정실무사들의 소통․협업 역량을 강화하여 배려와 존중, 이해와 상생의 학교문화 형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