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 배정방안 발표

9개 학군 199개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배정

김종환 교육전문 논설위원 | 기사입력 2018/07/30 [10:02]

2019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 배정방안 발표

9개 학군 199개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 선 복수지원 후 추첨 배정

김종환 교육전문 논설위원 | 입력 : 2018/07/30 [10:02]

- 수원․성남․안양권․고양․안산․용인 학군․구역 내 배정
- 외고, 국제고, 자사고 지원자는 희망자에 한해 평준화학군에 동시 지원 가능
- 8월 중 학군별 배정방안 설명회, 9월부터 교육지원청 및 학교별 설명회 실시

[분당신문]  2019학년도 고교평준화지역 9개 학군 199개교의 일반고 및 자율형 공립고 학생 배정 방식은 선 복수지원 후 추첨제를 적용하는 등의  ‘2019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방안’이 발표됐다. 

고교평준화지역의 학생 배정은 학생이 희망한 고등학교 지망 순위를 바탕으로, 수원․성남․안양권․고양․안산․용인 학군은 학군 내 배정(1단계)과 구역 내 배정(2단계) 두 단계로 실시하며, 부천․광명․의정부 학군은 학군 내 배정(1단계)만 실시한다. 

1단계 학군 내 배정은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에 상관없이 해당 학군 전체 학교를 대상으로 5개교(부천․광명․의정부 학군은 전체 학교)를 선택해 지망 순위대로 원서를 작성한 후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보장한다.

2단계 구역 내 배정은 학군 내 배정에서 배정받지 못한 학생들이 출신 중학교 소재 구역 내 학교 전체를 희망 순으로 지원하게 하여 전원 배정하는 방식으로, 원거리 통학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기 구역 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수원학군 수원여고, 영신여고, 고색고와 용인학군 서천고는 학군 내 배정 비율을 80%로 적용한다. )

   
▲ 2019학년도 학군별 학눈내 배정 비율과 학군별 구역 현황
또한,평준화지역 내 자율형공립고인 수원시 고색고, 의왕시 의왕고, 군포시 군포중앙고, 광명시 충현고, 고양시 저현고 등 5개교도 평준화지역 일반고 배정 시 포함하여 배정한다.     

배정에서 예외인 경우는 학교폭력으로 강제 전학 조치된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동일학군 일반고에 지원한 경우로, 피해학생의 보호를 위해 각각 다른 학교에 배정하되 피해학생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배정할 계획이다.

2019학년도 학생 배정 방안을 살펴보면  먼저, 성남학군 수정ㆍ중원구(1구역) 소재 위례한빛고의 배정 방법이 변경됐다. 2018학년도 고입 배정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였던 학군 내 100% 배정을 사전 예고한 대로 2019학년도 고입 배정부터는 성남학군 일반고 배정 방법과 동일하게 학군 내 50%, 구역 내 50%로 학생을 배정한다.  

또한, 성남학군 동일 구역에 소재한 풍생고는 남학교에서 남녀공학으로 전환됨에 따라, 2019학년도 고입 배정부터는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신입생으로 모집을 할 예정이다.   

특히, 외고, 국제고, 자사고 지원자는 희망자에 한해 평준화학군에 동시 지원이 가능해 졌다. 다만, 외고, 국제고, 자사고 지원자 중 평준화학군에 지원하는 자는 1지망은 외고, 국제고, 자사고로 하며, 2지망부터 학군 내·구역 내 추첨 배정을 한다.

한편, 도교육청은 8월중 학군별 학부모 및 교원을 대상으로 2019학년도 고교평준화지역 학생 배정 방안 설명회를 개최하며, 9월 이후에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군별 교육지원청 및 중학교에서 설명회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학생과 학부모는 통학이 불편한 원거리 학교에 배정받지 않도록 학교에서 배부하는 배정 방안 홍보물과 경기도교육청 안내문을 면밀히 검토하여 학교 선택 및 지망 순위를 신중하게 선택하여야 한다.

2019학년도 경기도 고등학교 평준화지역 학생 배정 방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고등학교 입학·전학포털(http://satp.goe.go.kr)/맞춤서비스/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