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먹는 수산물에 중금속이 얼마나 있을까?

수산물 안전성 홍보, 위해도 평가 결과로 수산물 섭취 가이드라인 제시

김일태 기자 | 기사입력 2018/11/19 [11:33]

우리가 먹는 수산물에 중금속이 얼마나 있을까?

수산물 안전성 홍보, 위해도 평가 결과로 수산물 섭취 가이드라인 제시

김일태 기자 | 입력 : 2018/11/19 [11:33]

- 보건환경연구원,  전국 최초로 수산물 유해물질 함량 및 위해도 평가 결과 보고서 발간

[분당신문]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전국 최초로 유통 수산물에 대한 유해물질 연구조사 통계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수산물 유해물질 연구조사 통계보고서’는 2013년 10월부터 2018년 9월까지 약 5년간 경기도에서 유통됐던 수산물의 중금속 검사 결과를 담았다.

주요 내용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소비되는 수산물에 포함된 납, 수은, 카드뮴중금속 함량과 위해도 평가뿐 아니라 동물용의약품, 패류독소 검사내역 등이다.

특히 다소비 품목 위해평가 부분은 품목별로 중금속 함량과 위해도를 그림과 함께 나타내, 일반인들도 쉽게 유해물질의 정보를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수산물 통계정보는 해양수산부의 해양수산통계시스템과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의 수산물검사검역연보 형태로 제공되는 것으로, 대부분 수출입 및 수산정책 통계 자료에 국한돼 일반 소비자가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이 보고서를 경기도 수산물 안전성 검사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수산물 유해물질 연구조사 통계보고서’는 19일부터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전자책 형태로 내려 받을 수 있다. 연구원은 이를 책자로도 제작해 도내 주요 도서관과 관공서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