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자녀 행동지도를 위한 필수 교육

김일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8/22 [21:27]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자녀 행동지도를 위한 필수 교육

김일태 기자 | 입력 : 2019/08/22 [21:27]

[분당신문] 성남시 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은 ‘ABA부모대학’ 2019년 하반기 수강생을 모집한다. ‘ABA부모대학’은 발달장애아동 부모에게 효과적인 자녀 행동지도와 교육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론교육 실습교육을 진행하는 실질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 ABA부모대학 강의실에서 수강생들이 교육 내용에 집중하고 있다.

응용행동분석(ABA)은 발달장애아동을 교육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근거기반 교육방법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의 특수교육청에서 ABA교육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영유아기에 집중적인 ABA교육을 하면 문제행동의 사전예방이나 조기 해결에 도움이 되며 질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물론 청소년기 이상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 개선과 양적 성장을 위해서도 효과적이며 일상생활 교육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다.

‘ABA부모대학’은 부모가 직접 자녀를 ABA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부모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와 동영상을 활용한 교육으로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수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이론교육은 ABA 기본이론과 문제행동중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이론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에 한하여 추후 실습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교육은 직접 자녀를 동반하여 진행하는데, ABA 전문가가 1:1 맞춤형으로 교육한다. ‘ABA부모대학’에서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350명 이상의 발달장애아동 부모가 ABA 교육을 수강했다.

이번 교육은 9월 3일에 시작하며 3개월간 매주 화요일 오전에 진행한다. 수강생은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관련 문의는 전화로 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