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광복기념, '항일여성독립운동가 시화전' 연다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2/08/01 [11:35]

8.15 광복기념, '항일여성독립운동가 시화전' 연다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2/08/01 [11:35]

   
▲ 제67주년 8․15 광복기념 시화전이 한국역문화쉼터에서 열린다.
[분당신문] 한국 최초로 항일여성독립운동가를 기리는 시화전이 열린다. 시화전은 제67주년 광복절을 맞아 오는 8월 11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지하철 3호선 안국역 구내 ‘안국역문화쉼터’에서 ‘한국문화사랑협회’ 주최, 종로구청, 안국역, (사)민족문제연구소,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인제신문사 등 후원으로 개최된다.

그동안 정부로부터 훈포장을 받은 항일독립운동가 중 남성은 1만2천명에 달한다. 하지만, 그에 견주어 여성은 216명으로 현저히 적다. 그런데 문제는 이 216명의 항일여성독립운동가들조차도 유관순 외에는 모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개탄한 이윤옥 민족시인이 ‘시로 읽는 여성독립운동가’ <서간도에 들꽃 피다> 1,2권을 펴내 항일여성독립운동가를 알리는 일에 발 벗고 나섰다.

이번에 항일여성독립운동가의 나라사랑 정신을 온 국민이 새길 수 있도록 한국문화사랑협회(서울시비영리단체 1259호, 회장 김영조)는 오는 광복절을 맞아 8월 11일(토) 오후 3시에 개막식과 함께 시화전을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이윤옥 시인의 시화전에는 한국화가 이무성 화백이 함께한다. 또 개막식에는 김영종 종로구청장을 비롯하여 항일독립운동가단체연합회 김원웅 회장, (사)민족문제연구소 이규봉 운영위원장, 인제신문사 김좌훈 발행인 등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낼 예정이다.

대한민국은 일제강점기와 6‧25 한국전쟁 같은 고통과 시련을 극복하고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세계사에 유례없는 눈부신 발전을 이뤄왔다. 이러한 발전과 성장의 과정에는 항일독립운동가의 나라사랑 정신의 실천적 삶이 밑바탕이 되었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특히 음지에서 빛도 없이 항일투쟁에 헌신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독립운동가들이 있었음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제67주년 광복절을 맞아 북풍한설 휘몰아치는 만주땅에서 이름 없이 들꽃으로 살다간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되돌아보고 이분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되새기는 뜻 깊은 시화전은 의미가 깊다.

그 어떤 시인도 생각지 못하던 여성독립운동가를 알리는 시집 <서간도에 들꽃 피다> (1)(2)와 더불어 이들의 헌신적인 삶을 시화전으로 만날 수 있는 올 광복절은 그래서 더욱 뜻 깊을 것으로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