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책 축제 ‘파주북소리’ 개막

출판도시 파주 전체가 강연장이자 예술무대로 변신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2/09/14 [16:38]

아시아 최대 책 축제 ‘파주북소리’ 개막

출판도시 파주 전체가 강연장이자 예술무대로 변신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2/09/14 [16:38]

   
 
[분당신문] 경기도와 파주시가 주최하고 파주북소리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의 책 축제 ‘파주북소리(PAJU BOOKSORI) 2012’가 9월 15일 토요일 성대한 막을 올린다.

오는 23일까지 9일 동안 열리는 이번 행사는 출판도시 내 100여개 건물과 야외 특설무대에서 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시, 강연, 공연 등 130여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출판도시 전역은 1천여명의 작가와 10만여 명의 독자가 만나는 거대한 ‘지식의 난장’으로 변모한다.

한글 탄생 569년(1443년 창제)을 맞아, 새롭게 해석되고 있는 한글의 의미를 되짚어보고 한글의 소중함을 예찬하는 ‘한글 나들이 569’展은 ‘파주북소리 2012’의 메인 전시로 9월 15일부터 10월 9일 한글날까지 약 한달 간 파주출판도시 내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다목적홀에서 열린다. 대부분의 한글 관련 전시가 한글의 산업적 활용 가능성과 타이포그라피(글자체 디자인)에만 초점을 둔 것과는 달리, 금번 전시는 관객 스스로 한글의 발자취를 탐색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역사, 출판, 문화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문인, 석학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강연도 풍성하다. 세계적 석학인 기 소르망 교수와 2008년 노벨문학상 수상자이자 프랑스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장-마리 귀스타브 르 끌레지오, 일본 최고의 역사 소설가로 꼽히는 사토 겐이치의 특별강연이 펼쳐지고, 국내에서는 신영복, 권영민, 도정일 교수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석학들이 강연자로 참여, 독자들과 인문학적 가치를 공유한다. 모든 강연은 사전신청이 가능하며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한국, 중국, 대만, 일본, 홍콩 등 동북아시아의 대표 출판인들이 함께 제정한 아시아 출판문화상 ‘파주북어워드(Paju Book Award)’와 책마을 운동의 진원지인 유럽 및 호주, 말레이시아의 책마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세계 책마을 심포지엄’ 등도 주목할 만한 행사이다. 특히 올해 첫 번째 시상을 앞둔 ‘파주북어워드’는 아시아 출판의 역량과 질을 한층 드높이고 나아가 아시아 출판문화 연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상식은 9월 17일, 수상자 기념특강은 9월 18일에 열린다.

   
 
이 외에도 라디오 공개방송과 각 출판사 사옥에서 자유롭게 진행되는 유명 저자와의 소통의 장(場) ‘지식난장’, 정약용 탄생 250주년 기념 ‘다산의 밤’ 행사, ‘김소월 문학의 날’ 콘서트, 국내외 10개국 100여개 서점 및 출판사가 운영하는 할인서점 ‘북마켓’, 청주고인쇄박물관, ‘보진재’, 활판공방 등의 체험 같은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돼 있다.

경기도 문화산업과 관계자는 “지난해 ‘2011년 경기도 10대 축제’에 선정되는 등 첫해임에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낸 ‘파주북소리’가 앞으로 세계적인 복합지식문화축제를 넘어 아시아의 대표적 책 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방송(FM 99.9) 개국특집 라디오 공개방송으로 펼쳐지는 개막 축하공연에는 인기가수 박완규, 빅마마 이영현, 틴탑, 포미닛, 이루, 엠투엠, 이성욱, 익스트림 크루 등이 출연할 예정이다.

‘파주북소리(PAJU BOOKSORI) 2012’에 대한 자세한 축제 일정 및 강연 등의 참가 신청은 ‘파주북소리 2012’ 공식 홈페이지(http://www.pajubooksori.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