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장, 비리 공무원 처리 '부적절' 인정

성남시의회 행정기획위, 부시장 출석시켜 본지 보도 내용 조목 조목 따져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3/02/24 [09:10]

부시장, 비리 공무원 처리 '부적절' 인정

성남시의회 행정기획위, 부시장 출석시켜 본지 보도 내용 조목 조목 따져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3/02/24 [09:10]

   
▲ 성남시의회 행정기획위원회는 감사담당관실 업무보고에서 최종 책임자인 박정오 부시장(우측)을 출석시켜 본지의 보도 내용에 대해 조목조목 따졌다.
[분당신문] 본지의 1월 11일자 공무원 비리, 성남시 ‘조직적 은폐’의혹 보도 기사에 대해 성남시의회 행정기획위원회(위원장 정종삼)는 해당 부서의 최종 책임자인 박정오 부시장을 출석시켜 확인한 결과, 보도 내용의 상당 부분이 사실인 것으로 밝혀졌다.

22일 열린 성남시의회 제193회 임시회 행정기획위원회는 감사담당관실의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분당신문>에서 보도됐던 내용 대부분을 조목조목 따졌다. 이에 앞서 20일 감사담당관실의 업무 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보도 내용의 심각성 때문에 강한구 의원은 최종 책임자인 부시장 출석을 요구했지만, 끝내 출석치 않아 연기됐던 것이다.

의회에 출석한 박정오 부시장은 비리 공무원에 대한 처리 문제와 이를 담당했던 공무원의 ‘미숙’했던 점을 인정하면서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부적절’했음을 인정했다. 또한 “경찰의 수사과정과 경기도청의 감사 결과 등을 지켜보면서 조치하겠다”는 대답도 덧붙였다.

이날 박 부시장이 인정한 두 가지는 이렇다. 제보된 비리 사실에 대해 사실 확인을 하지 않고, 이를 홈페이지에서 내리기에 급급했던 점과 비리 공무원에 대해 1차적으로 수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로 인사조치 해야 하는 사항임에도 이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 ‘면직처분’을 내려 조속히 마무리하려 했던 점이다.
    
하지만 박 부시장은 본지가 지적했던 ‘조직적 은폐’ 부분에 대해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대답해 여운을 남겼다.

마땅히 제보된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비위가 있다면 수사의뢰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하지 않고, 오히려 비리 공무원을 감싸려 했던 담당 팀장을 타 부서로 전보 조치해야 했는지 의심스럽다. 또 감사담당관실에서 조차 확인한 비리 공무원을 서둘러 권고사직 형태의 ‘의원면직’ 결정을 내린 것은 인사권자의 결정 없이 가능한 일인지 또 다른 의문을 남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