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개인두종 완전 제거해야 '합병증' 줄인다

서울의대 신경외과 정희원·김영훈·김재용 교수팀 환자 146명 분석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3/05/23 [12:06]

두개인두종 완전 제거해야 '합병증' 줄인다

서울의대 신경외과 정희원·김영훈·김재용 교수팀 환자 146명 분석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3/05/23 [12:06]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은 1981년부터 2009년까지 서울대학교병원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두개인두종으로 수술 받은 146명 환자를 대상으로 장·단기적인 시력 및 시야 손상 정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분당신문] 뇌하수체 부위에 발생하는 '두개인두종'은 소아 및 젊은 연령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뇌종양이다. 두개인두종은 조직학적으로 양성 종양임에도 재발율이 높아 장기적으로 시력·시야 손상, 호르몬 이상 및 지적 기능 장애까지 유발할 수 있기에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여 재발을 막는 것이 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희원(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김영훈, 김재용(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교수팀은 1981년부터 2009년까지 서울대학교병원과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두개인두종으로 수술 받은 146명 환자를 대상으로 장·단기적인 시력 및 시야 손상 정도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단기적으로는 19% 환자들이, 장기적으로는 27% 의 환자들이 수술 전과 비교하여 시력 및 시야가 악화되는 소견을 보였고, 특히 종양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해 종양이 재발했던 환자들과 수술 직후에 시신경이 심각하게 손상됐던 환자들이 장기적인 평가에서 시력 및 시야 결과가 좋지 않음을 확인했다.

따라서 두개인두종 수술 시 합병증 없이 종양을 완전히 제거해 재발을 막는 것이 장기적인 시력 및 시야 장애는 물론 호르몬과 같은 신경학적 장애를 줄이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정희원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이 연구는 두개인두종 환자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시력 및 시야 장애에 대해 수술 직후는 물론 장기적인 추적 연구를 통해 위험 인자를 밝혀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실제로 꽤 많은 뇌하수체 부위의 종양 환자들이 장기적으로 시력 및 시야 장애를 호소하는 경우가 많기에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획기적인 수술법이나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영훈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두개인두종 등 뇌하수체 부위의 종양을 장기적으로 장애 없이 완벽히 치료하기 위해서는 종양의 재발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최근 도입된 내시경을 통한 뇌하수체 및 두개저 종양 수술법은 뇌하수체 부위의 종양을 신경학적 후유증 없이 완전 제거할 수 있는 좋은 수술법이며 세계적으로도 그 결과를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뇌신경센터는 두개인두종을 비롯한 뇌하수체 및 두개저 종양 질환 등 기존의 개두술로 접근이 어려운 난치성 종양의 치료를 위해 내시경을 비강에 삽입하여 종양을 제거하는 '두개저 내시경수술' 기법을 2004년부터 도입하여 뇌하수체종양 수술에 적용, 국내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최고 수준의 수술 결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두개저 내시경수술 클리닉'을 오픈하여 신경외과뿐 아니라 이비인후과, 내분비내과, 성형외과, 안과, 영상의학과 전문의들이 협진을 통한 다학제적 진료를 제공함으로써 뇌하수체 및 두개저 종양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