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픽스금리 사상최저...‘이자싼곳’ 갈아타기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3/06/21 [11:10]

코픽스금리 사상최저...‘이자싼곳’ 갈아타기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3/06/21 [11:10]

   
 
[분당신문] 지난 17일 코픽스금리가 지난 달에 이어 또 한번 인하되면서 사상최저치를 기록했다. 은행연합회는 신규 취급액기준 코픽스금리는 2.66%로 전월보다 0.08%p , 잔액 취급액 기준 코픽스금리는 3.17%로 전월보다 0.07%p 하락했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의 주택·아파트담보대출 중에서 코픽스금리를 기준으로 연동하는 상품 또한 사상 최저치로 인하되고 있다고 한다.

최근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과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등으로 인해 국고채 등 채권금리가 인상하면서 시중은행의 3년고정 혼합금리 주택·아파트담보대출과 10년~30년고정금리대출(‘적격대출’ 포함) 금리가 인상되는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정보업체 ‘뱅크아파트’ 의 관계자에 따르면 “취득세추가감면혜택이 종료되는 6월말까지 주택구입자금대출(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아파트매매잔금대출, 분양잔금대출 등)을 문의하려는 고객이나, 기존대출을 ‘이자싼 곳’ 으로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나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통해 바꾸려는 소비자들은 지금처럼 기준금리들이 서로 다른 변화를 보일 때는 고정금리과 변동금리 상품 중에서 선뜻 선택하기가 쉽지 않다” 고 전해왔다.

그래서 최근 고객들은 은행연합회의 담보대출금리비교공시시스템이나, 금리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은행별대출금리비교’를 이용해 자신의 상황(대출금사용기간과, 미래의 이사계획, 금리선호도)과 은행의 금리우대항목 가입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후 최저금리로 주택·아파트담보대출을 선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금리비교 정보업체 뱅크아파트(http://www.bankapt.com) 에서는 은행을 직접 방문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나, 주부들을 위해 전 금융권(은행, 보험사, 농협, 수협, 새마을, 신협, 저축은행, 캐피탈 등)에서 제공하는 주택·아파트·빌라·단독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보증금담보대출 등의 금리·조건을 무료로 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관계자는 “가계 경제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새 나가는 돈이 많다.” 라고 말하면서 “가계지출 중 가장 큰 이자(주택·아파트담보대출 이자) 지출부터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도 재테크의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