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경기도 여행 ‘계곡에 머물다’

시원한 계곡사이 캠핑장과 편안한 펜션에서 휴가를...

송영규 기자 | 기사입력 2014/07/14 [18:05]

7월 경기도 여행 ‘계곡에 머물다’

시원한 계곡사이 캠핑장과 편안한 펜션에서 휴가를...

송영규 기자 | 입력 : 2014/07/14 [18:05]

[분당신문] 하늘을 가리는 울창한 숲에서 시작된 물줄기는 크고 작은 바위사이를 경쾌하게 흐른다. 기암괴석과 어우러지다 낮은 폭포를 만나고 물장구치는 아이를 간지럽혀 웃음 짓게 한다. 시원한 계곡사이에 잘 정비된 캠핑장과 편안한 펜션은 머물기 좋으니 하루 쯤 더 휴가를 던져 보는 것은 어떨까?

아담한 폭포를 품은 계곡 ‘중원계곡’

   
▲ 아담한 폭포를 품은 계곡 ‘중원계곡’(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중원산 동쪽 기슭을 흐르는 중원계곡은 물이 맑고 깊은 골짜기로 여름철 시원한 휴식을 제공한다. 계곡입구부터 상류로 오르는 동안 곳곳에 아담한 크기의 천연 가족풀장이 이어져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나들이에 알맞다.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져 그늘막이 없어도 좋고 무엇보다 계곡하면 으레 떠오르는 무질서한 음식점과 평상대여 없이 잘 정비된 깔끔함이 좋다.

계곡입구에는 원두막과 나무데크가 조성되어 당일여행과 하루 더 머무는 캠핑 모두 가능하다. 계곡 안에서 불을 피우는 취사는 금지 되지만 주차장에 설치된 조리대에서는 버너를 이용한 조리가 가능하여 이곳에서 고기를 구워 가족들 자리까지 나르는 아빠들의 발걸음이 분주하다.

중원계곡의 백미는 단연 중원폭포다. 계곡입구에서 약 400m 쯤 오르면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펼쳐진 아담한 폭포로 물이 차갑고 소가 깊어 주의가 필요 하지만 당장이라도 뛰어들고 싶은 시원한 풍광이다.

주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중원리 706 ‘중원계곡’
문의: 031-770-3312
주변관광지: 용문사, 용문산관광단지, 용문오일장

머물기 좋은 계곡 ‘어비계곡’

   
▲ 머물기 좋은 계곡 ‘어비계곡’(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산이 높고 골짜기는 깊은 가평군 설악면. 중미산과 유명산에 이어진 어비산을 감싸고 내려오는 맑은 계곡이 어비계곡이다. 계곡에 물고기가 많아 물위로 튀어 오르는 모습이 마치 날아다니는 모습 같다하여 어비(魚飛)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지금도 운이 좋으면 은빛 비늘을 반짝 이며 나는 산천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비계곡 문화마을’에서 상류로 이어지는 계곡을 따라 캠핑장과 펜션이 자리해 가족만의 여유로운 휴가를 즐길만한 곳이다. 시설마다 계곡의 돌을 이용해 작은 물놀이장을 꾸며 머무는 동안 아이들은 튜브를 타고 보트를 띄우고 신나게 뛰어 들 수 있으니 예정보다 하루 더 휴가를 내고 머물어도 좋을 곳이다.

어비계곡의 상류는 크고 작은 바위사이를 흐르는 물소리가 경쾌하며 발을 담그면 채 5분을 견디기 힘들 만큼 차갑다, 위로는 양평군 갈현마을과 이어진다. 하류 쪽은 수심이 얕고 물살이 빠르지 않아 안전한 물놀이가 가능하다. 아래로는 어비1교 부근에서 유명계곡 물과 만나 벽계천을 거쳐 북한강으로 유입된다.

주소: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 164 (어비산길 99번지 9-10)
주변관광지: 유명산자연휴양림, 중미산자연휴양림, 청평호반

삼성산의 선물 ‘삼막사계곡’

   
▲ 삼성산의 선물 ‘삼막사계곡’(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삼막사계곡은 도심 가까운 곳에서 울창한 숲과 계곡을 만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지하철 관악역에서 버스를 타고 10여분이면 도착할 만큼 가까우니 책 한권, 돗자리 하나 달랑 들고 집 앞마당 나오듯 가볍게 찾을 수 있는 계곡이다.

경인교대 경기캠퍼스 앞에서 삼막사까지 오르는 길 양쪽으로 번갈아 흐르는 삼막사계곡은 수량이 적은 편이어서 물에 성큼 뛰어들 만큼은 아니지만 더위를 피해 물가를 찾아 정이 담긴 도시락을 나누는 가족들과 삼성산 산행을 마친 후 시원한 그늘에 삼삼오오 모여앉아 땀을 식히는 등산객들에게 잠시 번잡한 시내를 벗어난 여유로운 휴식은 달콤하다.

계곡에 오르는 길은 경사진 오르막길로 다소 숨이 차지만 느티나무와 소나무가 마치 터널같이 빼곡하게 우거진 숲길은 상쾌하다. 이 길은 산악자전거 동호인들 사이에서 훈련하기 좋은 업힐코스로 소문난 길이다.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산 15-1
문의: 031-8045-5591 (안양시 문화관광팀)
주차요금: 계곡입구 공영주차장 - 1시간 600원
주변관광지: 삼막사, 망해암, 안양예술공원

신선이 노닐던 ‘백운계곡’

   
▲ 신선이 노닐던 ‘백운계곡’(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예로부터 포천은 물로 유명한 지역이다. 산골짜기마다 흘러내리는 맑은 계곡도 그에 한몫 거든다. 그중에서도 물 맑기로 둘째가라면 서러울 만한 곳이 바로 백운계곡이다.

여름철 피서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계곡으로 꼽힐 정도로 명성을 떨치는 곳이다. 그도 그럴 것이 백운산 정상부근에서 출발한 골짜기는 그 길이가 10km에 이르고, 기암괴석과 어우러져 흘러가는 물줄기는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그려내듯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청정계곡을 따라 흘러내려온 물은 ‘신선이 내려와 놀던 자리’라는 뜻을 지닌 선유담에서 절정을 맞는다.

만약 잠시 쉬어가는 것으로 아쉬움이 남는다면 하룻밤 머물러보자. 주차장 맞은편에 새롭게 문을 연 캠프장이 아쉬움을 달래준다. 장비가 없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곳은 텐트·버너·코펠·화로대 등 모든 캠핑도구를 갖춘 글램핑장이기 때문이다. 그저 음식재료만 준비하면 된다. 번거로운 준비 없이도 여유로운 마음으로 여가를 즐길 수 있다. 사랑하는 가족과 낭만적인 추억을 만들기에 좋을듯하다.

주소: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 32 ‘백운계곡’
문의: 031-538-2069(포천시 문화관광과)
캠핑문의: 010-2610-0601
산마실글램핑&오토캠핑,
http://sanmasil.co.kr
캠핑요금: 10평형 텐트(4인) 110,000원, 8평형 텐트(4인) 90,000원,
오토캠핑 50,000원
주변관광지: 산정호수, 평강식물원

다양한 매력을 지닌 ‘수동계곡’

   
▲ 다양한 매력을 지닌 ‘수동계곡’(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휴가철이면 늘 고민에 사로잡힌다. 어디가 좋을지, 어떻게 보낼지 그리고 휴가비는 얼마나 써야 할지 말이다. 휴가를 다녀왔더라도 또 어디론가 떠나고 싶기도 하다. 그럴 땐 이런저런 생각 다 내려놓고 남양주시 수동면으로 떠나자. 수동계곡은 수도권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가벼운 마음으로 다녀오기에 좋다.

1983년 국민관광지로 지정된 곳으로, 맑은 물이 흘러넘친다 해서 ‘물골안’이라고도 불린다. 수동면사무소를 지나 수동교 에서부터 비금계곡까지 이어지는 물길 곳곳에 유원지가 형성되어 있어 여름철 물놀이 장소로 인기다. 특히 천마산, 축령산, 철마산, 주금산 등이 병풍처럼 에워싸고 있어 자연경관 또한 일품이다.

큰돈 들이지 않고 알차게 휴가를 보내고 싶다면 ‘가족쉼터’를 이용하자. 계곡 상류인 비금리 방향으로 가다 보면 몽골문화촌 승마체험장 조금 못 미쳐 쉼터가 마련되어 있다. 울창한 숲과 계곡을 끼고 23개의 데크와 텐트 칠 수 있는 공간, 화장실, 식수대 등이 갖춰져 있다. 성수기나 주말에는 자리 잡기가 쉽지 않아 아침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다. 숯불과 모닥불은 사용할 수 없으며 버너를 이용한 취사는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내방리 250
가족쉼터이용료: 데크 10,000원 비데크(텐트자리) 5,000원
주차요금 : 몽촐문화촌 내 유료주차장 이용/1일 4,000원
주변관광지: 몽골문화촌, 모란미술관, 홍유릉

청아한 울림이 반겨주는 ‘안골계곡’

   
▲ 청아한 울림이 반겨주는 ‘안골계곡’(사진제공:경기관광공사)
맑은 물소리가 귀를 즐겁게 하는 안골계곡은 사패산 자락에 자리하고 있다. 북한산 둘레길 15구간과 연결되는 계곡으로 북한산의 멋진 풍광을 함께 즐길 수 있어서 더욱 좋은 곳이다. 계곡 초입에 늘어선 식당가를 지나면 둘레길 안골구간과 만난다. 이곳에서부터 본격적인 계곡의 시작이라 할 수 있다. 평상에 앉아 여유롭게 닭백숙을 즐기며 발을 담그고 싶다면 계곡 하류의 식당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맑게 울리는 물소리를 제대로 만끽하고 싶다면 계곡을 따라 좀 더 올라갈 것을 추천한다. 안골길 구간과 만나는 안골 입구에서 100~300m 정도 거리의 계곡이 피서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골짜기를 따라 들리는 물장구 소리에 발걸음이 절로 멈춰 서게 된다.

둘레길 산너미길이 시작되는 안골교에서 사패산 방향으로 30여 분 정도 더 오르면 성불사에 닿는다. 울창한 숲 속에 자리한 아담한 산사로 아늑하고 차분한 느낌이 드는 곳이다. 성불사 아래쪽으로 암벽을 타고 흐르는 안골폭포 역시 더위를 쫓기에 그만이다. 성불사 주변 계곡은 하류보다 풍광이 뛰어나지만, 하늘을 가릴 정도의 수림이 우거져 있고 물웅덩이보다는 바위가 많다. 바위 위에 살며시 걸터앉아 명상의 시간을 갖기에 좋은 장소다.

주소: 경기도 의정부시 가능동 산 81-2 (호곡로 1114번길)
주변관광지: 사패산, 북한산 둘레길, 서계 박세당사랑채
TIP: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어 야영, 취사, 흡연 등이 금지된다
.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