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료관광 민관협력 MOU’ 체결

경기도내 이료관광거점 지역인 성남시 등 7개 시·군 참가

송영규 기자 | 기사입력 2014/09/09 [06:48]

경기도, '의료관광 민관협력 MOU’ 체결

경기도내 이료관광거점 지역인 성남시 등 7개 시·군 참가

송영규 기자 | 입력 : 2014/09/09 [06:48]

[분당신문] 극동러시아 등지에서 의료한류를 일으키고 있는 경기도가 글로벌 의료관광 메카로 도약하기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한다.

도는 3일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광교홀에서 남경필 지사와 도내 7개 시·군, 7개 단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의료관광 발전을 위한 민관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행사에는 경기도내 의료관광 거점 지역인 수원시, 성남시, 고양시, 부천시, 안산시, 안양시, 가평군과 민간단체로 경기국제의료협회, 경기해외마케팅전문가협의회, 가천대학교, 유한대학교, 한국호텔관광전문학교 및 경기관광공사, 경기도의료원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광역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시군과 의료-관광단체가 참여하는 포괄적인 협약으로, 도내 의료관광 사업 역량을 한데 모으는 발판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협약 참여 기관들은 의료관광객 편의서비스 개발, 협력 마케팅, 전문인력 양성, 우수 협력기관 육성 및 인프라 조성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우선 지역에 산재된 의료관광 정보를 한데모아 외국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의료와 관광이 균형 잡힌 홈페이지를 통해 원스톱 의료관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역지자체 최초로 경기관광공사에 경기의료관광정보센터가 설치된다.

우수병원 소개 등 의료관광 정보 수집 및 제공, 상담, 협력네트워크 관리, 홍보 마케팅 등을 총괄할 경기의료관광정보센터는 도와 시군이 예산을 지원하고, 협력기관이 자문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주도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또한 일선에 느끼는 가장 큰 애로사항인 전문인력 수급 해소 위해 도내 협력대학과 함께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양성과 현직 종사자에 대한 재교육도 실시한다.

지역 내 의료관광 수용능력을 키우기 위해 중소병원과 대행사의 참여를 늘리고, 의료관광 대표상품 개발과 해외 마케팅을 지원한다.

공항 마중, 메디투어 버스 등 교통서비스 등을 개발해 환자와 동반가족의 관광과 체험활동을 지원하며, 이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 유도해 2차, 3차 재방문율을 늘려갈 계획이다.

도내 선도적인 의료관광 사업기관을 대상으로 유치실적과 해외 마케팅 실적, 서비스 내용을 평가해 우수 의료관광기관을 지정하고, 지역 단위의 의료-관광 커뮤니티 육성을 통해 그간 축적된 경험을 공유, 발전시켜 의료관광 클러스터 조성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남경필 지사는 “의료관광은 창조경제의 핵심인 융복합 모델.”이라며 “의료관광이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경기도 의료관광객은 총 2만5천673명으로 연평균 22.1% 성장하고 있으며, 17개 광역단체 중 2위를 기록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