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몸무게 폭증 '위험하다'

젊은시절 체중관리 중요 ... 심혈관질환 발생 높아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4/11/10 [14:54]

20~30대 몸무게 폭증 '위험하다'

젊은시절 체중관리 중요 ... 심혈관질환 발생 높아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4/11/10 [14:54]

   
▲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임수 교수.
[분당신문] 20대에서 최대 체중에 도달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나중에 빼면 되지 하는 생각보다 20~30대부터 꾸준한 체중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만한 사람에서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체중의 변화 양상이 이러한 위험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는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에따라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임수 교수와 영국 글래스고우 심혈관센터 사타(Sattar)교수 연구진은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일생 동안의 체중변화가 심혈관질환 발생의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를 내원한 1724명의 제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20대 때의 체중, 일생 최대 체중 및 당시 나이, 당뇨병 진단 당시 체중과 나이를 조사하고,  심장 단층촬영(CT) 등을 시행했다. 더불어 관상동맥질환 협착, 동맥경화 유무, 다중혈관침범, 관상동맥 석회화 등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평가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20대 체중, 체중 변화 정도, 최대 체중까지의 도달 기간이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시행했다.

대상 환자군의 평균 나이는 50±10세였고, 체질량지수는 25.4 kg/m2이었다. 남녀 비는 동일했다. 대상자의 20세 때 평균 체중은 60.1kg 였으며, 41.3세 때 최대체중에 도달하였고, 평균 13kg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을 대상으로 체중 변화가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20세 때 체중에서 체중이 많이 증가할수록, 또한 증가 속도가 빠를수록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체중의 증가 속도를 사분위로 나누어서 분석한 결과, 상위 사분위(1년에 1.3kg씩 증가)에 해당되는 사람의 경우 50%이상 관상 동맥이 좁아진 사람이 14.4%로 하위 사분위인 사람(1년에 0.15kg씩 증가)의 9.5%에 비해, 50%(절대치4.9%)이상 많았다. 두 개 이상의 심장혈관을 침범한 경우도 상위 사분위에 해당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았다.(10.2% 대 4.7%).

심혈관질환 발생과 직결되는 동맥경화반의 존재 여부에 있어서도 체중증가속도가 빠른 사람의 경우 24.3%가 동맥경화성 플라크가 존재한 반면, 체중증가속도가 늦은 사람의 경우는 14.9%로 10%가까이 낮게 나타났다. 그리고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을 예측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관상동맥 석회화지수가 100이상인 경우도 14.8% 대 11.2%로 체중증가속도가 빠른 사람에서 심장 관상동맥이 딱딱해 질 확률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소인 흡연, 음주, 운동부족, 심혈관질환의 가족력,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보정한 후에도 유의한 것이어서 임상적의의가 높다. 이는 체중증가속도가 관상동맥질환 발생에 매우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음을 세계최초로 입증한 결과이다.

실제로 60세의 현재 몸무게가 80kg으로 똑 같은 경우에도 30대 초반에 80kg가 돼서 쭉 유지된 사람과, 서서히 몸무게가 늘어서 나중에 80kg이 된 사람의 경우에 심혈관질환의 위험도에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0-30대에 체중이 많이, 그리고 급속도로 증가하는 경우, 인슐린저항성이 유발되고, 염증반응이 증가하며, 혈당 및 혈압이 상승하여 결국에는 혈관내피세포에 손상으로 주고, 이로 인해 관상동맥질환이 생기는 것이다. 많은 체중증가와 빠른 체중증가가 일으키는 쓰나미 효과와 같다. 따라서 20~30대부터 과체중 또는 비만이 될 정도로 체중이 늘고, 이것이 계속 유지되는 경우 심혈관질환 측면에서 가장 좋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분당서울대병원 임수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이 늘고 있으며, 이는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청소년시기부터 고지방, 고칼로리로 대표되는 서구화된 식사 습관을 줄이고, 신체 활동량을 증가시켜, 20~30대에부터 체중이 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서구화된 식사패턴과 신체 활동의 감소가 교정되지 않는 한 앞으로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질병 부담이 지속적인 증가를 보일 것이며, 이는 전체 의료비용 증가와 함께 공중보건 및 사회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