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동네 서점 살리기 나선다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5/01/08 [11:04]

성남시, 동네 서점 살리기 나선다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5/01/08 [11:04]

[분당신문] 성남시 공공도서관이 지역 서점 등에서 도서를 납품받아 동네 서점 살리기에 나서기로 했다.
 
시는 7일 오전 10시 중앙도서관에서 평생학습과장, 도서관지원과장, 15개 지역 서점 운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시는 그동안 10개 공공 도서관이 대형유통업체에서 대량으로 책을 구매하던 방식을 전환해 20여 개 지역 서점에서 우선 구매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간담회에 참석한 서점 운영자들은 각 도서관이 요청하는 도서를 최대한 신속히 납품해 도서관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협조하기로 했으며, 공공도서관의 지역 서점에서 도서 구매는 이달 말일부터 시작돼 정기적으로 도서목록을 발주할 계획이다.

시는 지역 서점에서 도서를 구매하면 납품의 신속성, 정확성 등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개정된 도서정가제(2014.11.21)가 시행된 데다가 동네 서점 살리기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방침을 정했다.

성남시 공공도서관의 올해 전체 도서구매 예산이 10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지역 서점 활성화에 소기의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성남지역 서점은 2010년도 40여 곳이 운영되다 가격 경쟁력에서 대형·온라인 서점에 밀려 현재는 27곳으로 줄었어든 상태이며, 비교적 큰 규모인 서현동 교보문고, 구미동 영풍문고 등을 제외하면 지역 서점은 개인이 운영하는 33~66㎡ 규모의 소규모 서점이며 폐업을 고려할 정도로 운영이 어려운 형편이다.

중원문고 김봉길 대표는 “성남시가 지역 서점에서 도서를 정기 구매한다는 방침에 대환영”이라면서 “동네 서점가에 숨통을 터주는 획기적인 정책”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