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포스코, ‘해피빌딩하우스’ 마련

저소득 노인 가구 안전한 주거 환경 탈바꿈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5/02/07 [04:06]

성남시·포스코, ‘해피빌딩하우스’ 마련

저소득 노인 가구 안전한 주거 환경 탈바꿈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5/02/07 [04:06]

[분당신문]  성남시와 포스코1%나눔재단이 손잡고 낡고 열악한 환경 속 저소득 노인  가구를 안전한 주거 공간으로 바꾸는 ‘해피빌딩하우스’ 사업을 편다.  

시는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이 최근 포스코1%나눔재단의 주거환경개선사업 공모에 선정돼 8천만원의 기금을 받게아 오는 3월 16일부터 해피빌딩하우스 사업을 전개한다.

이를 위해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은 열악한 주거환경 때문에 생활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받는 저소득 노인 20가구를 선정하고,  포스코1%나눔재단은 가구당 환경개선비 440만원 가운데 90%를 기금으로 후원하고, 10명의 전문 봉사단을 꾸려 누전차단 장치·투척용 소화기·안전핸드레일 설치, 문턱 제거, 생활안전공구상자(응급약품 포함) 보급 등 생활안전에 꼭 필요한 시설을 설치한다.

겨울은 따뜻하게, 여름은 시원하게 날 수 있도록 단열재 보강, 환기 시설 설치, 창과 문 교체 작업 등 주거환경을 개선한다. 전기세나 난방비를 아낄 수 있도록 일반전구를 절전형 고효율 LED 전구로, 낡은 보일러 시설은 새것으로 각각 교체하며, 누수 방지·절전 시설 등 주택 에너지 절약 시설을 설치한다.

수정중앙노인종합복지관은 사업 수혜 어르신 댁을 계속 모니터링 해 하자보수, 주거문제 해결, 안전관리체계 마련 등 통합사례관리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