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암 예방 김치’ 개발

김치에 갓, 배, 버섯, 산초, 다시마 추가하여 위암 예방 극대화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15/09/20 [11:10]

세계 최초 ‘암 예방 김치’ 개발

김치에 갓, 배, 버섯, 산초, 다시마 추가하여 위암 예방 극대화

이미옥 기자 | 입력 : 2015/09/20 [11:10]

- 한국인의 대표적인 음식인 김치를 기반으로 위암예방이 가능한 기능성 김치 개발
- 위암의 중요한 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억제를 통한 암 예방 효과 밝혀
- 추가 임상을 통해 세계적인 암 예방 기능성 식품으로 한식의 세계화 이룰 것

[분당신문]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지훈상) 소화기내과 함기백 교수팀은 부산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박건영 교수, 인하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이돈행 교수와 공동 연구를 통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연관 위암, 궤양성대장염 연관 대장암, 대사증후군의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암 예방 김치(cancer preventive kimchi)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함기백 교수팀이 개발한 암 예방 김치는 기존의 김치에 암 예방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갓, 배, 버섯, 산초, 다시마의 5가지 식품을 추가로 첨가하여 발효시켜 만든 김치다. 이번 연구 결과가 추가 임상을 통해 산업화 될 경우 한식의 세계화는 물론 암 예방 식품으로써 미래창조산업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김치에는 대량의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어 몸 속의 유해균을 없애는 물질을 만들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함기백 교수팀은 기존의 김치에 암 예방 기능을 강화시키는 갓, 배, 버섯, 산초, 다시마의 5가지 식품을 첨가시킨 암 예방 김치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의한 위암모델과 세포주 모델에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에 의하여 발생되는 만성 위염, 만성 위축성 위염, 위궤양, 장형화생, 위선종 및 위암 발생 단계를 모두 유의하게 억제하며, 위암 발생을 억제시키는 암 억제 유전자를 유의하게 상승시켜 완벽한 위암예방 효능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또한, 암 예방 김치를 건강한 일반인 24명에게 8주간 섭취하도록 하였을 때 일반김치와 비교하여 대변에서의 우수 미생물이 유의하게 증가됨을 규명하였으며, 이에 따라 위암예방은 물론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질병에 따른 대장암 등도 유의하게 예방시킴을 밝혔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함기백 교수는 “김치만 잘 섭취하여도 프로바이오틱스나 비타민을 별도로 섭취할 필요가 없다고 할 정도로 김치는 한국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발효식품이다. 이번 연구는 무엇보다 한국의 대표 음식인 김치를 기반으로 위암 예방이 가능한 기능성 김치를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향후 김치가 한국은 물론 세계적인 암 예방 기능성 식품이 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함기백 교수는 과거 10년 이상 다양한 비제균적인 방법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위암을 예방하려는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이를 통해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특수 감초 추출물, 애엽 추출물, 오메가-3 지방산 등이 상당한 위암예방 효능이 있음을 이미 밝힌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