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수명종료 인조잔디’ 명단 공개

수명 초과 인조잔디 347개교…성일고, 금광중, 풍생고, 금상초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6/04/08 [06:34]

녹색당, ‘수명종료 인조잔디’ 명단 공개

수명 초과 인조잔디 347개교…성일고, 금광중, 풍생고, 금상초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6/04/08 [06:34]

[분당신문] 녹색당이 각 시·도 교육청에 정보공개를 청구해 얻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학교 인조잔디 1천766개교 가운데 670여개교가 2015년 또는 2016년에 인조잔디 수명(7년)을 초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수명(내구연한)은 교육부가 설정한 것으로 이를 초과했다는 것은 ‘위법적 행정’이라는 의미다. 

녹색당은 수명 종료 인조잔디가 소재한 학교의 명단을 당 홈페이지(http://www.kgreens.org/?p=9572)를 통해 공개하며, 이 문제를 방치한 정부와 국회, 교육당국을 비판했다. 

   
▲ 이유진 녹색당 동작갑 국회의원 후보가 수명초과 학교인조잔디를 방치한 국회와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지난 2015년 5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있지 않던 학교 인조잔디 유해물질 검출 보고서를 입수해 전격 공개했던 녹색당은 지난 3월 10일 후쿠시마산 폐타이어가 국내 인조잔디에 유입되었다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방사능 점검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음을 밝혀내고 비판했다. 그에 이어 이번에는 학교 인조잔디 수명 초과 문제를 공론화했다. 

녹색당과 청소년녹색당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2015년도에 수명을 초과한 학교는 347개교에 달한다. 2016년도 내에 수명이 초과하지만 대책이 없는 학교는 329개교로 총 671개교가 방치되어 있다고 파악되었다. 지역별로는 강원 24개교, 경기 158개교, 경남 71개교, 경북 38개교, 광주 23개교, 대구 25개교, 대전 21개교, 부산 25개교, 서울 97개교, 세종 1개교, 울산 24개교, 인천 26개교, 전남 30개교, 전북 26개교, 제주 24개교, 충남 25개교, 충북 33개교다. 

녹색당은 “학교 인조잔디 방는 정치의 문제다. 300석 국회가 내팽개친 사안”이라며 원내 정당과 국회의원을 규탄했다. 그리고 “교육청이 이 문제에 대처할 의지가 없는 것도 문제지만 궁극적으로는 교육재정 부족이 더 큰 문제”라며 “누리과정예산을 교육청에 전가한 정부는 이 문제에서도 똑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녹색당은 “정부가 합세하여 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절실하다”며 “처리 방법은 철거여야 한다”고 밝혔다. 대안으로는 서울시 교육청이 개발한 ‘물빠짐이 좋고 먼지가 최소화되는 마사토+규사 혼합 운동장’을 들고 있다. 

녹색당이 학교 인조잔디 철거를 제안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다. 인조잔디 설치 또는 재설치가 교육재정을 낭비하는 데다가 수명조차도 지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뿐만 아니라, ▲학교 공간의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사용(축구 등 특정종목 위주로 사용되어 다양한 놀이 침해/휠체어, 자전거 등 출입 불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중금속과 발암물질 검출 ▲한여름 기온 60도에 달하는 고온현상으로 화상 유발하고 고온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살수할 경우 엄청난 수도요금으로 학교 예산 낭비 ▲넘어졌을 경우 더욱 심각한 부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슬라이딩, 터닝 등 동작시 신체에 가해지는 부담이 강하다 등이다. 녹색당은 소위 ‘친환경 인조잔디’는 아직 철저한 검증과 사례 연구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학교공간의 획일적이고 폐쇄적 사용’을 똑같이 초래한다고 밝히고 있다. 

녹색당은 ▲유해물질 검출이 심각한 학교와 수명 종료 인조잔디의 철거 ▲학교 인조잔디 신설 중단 ▲이후 수명 종료 학교 인조잔디 점진적 철거 등 3단계를 통해 학교 인조잔디를 단계적으로 철거하자는 로드맵을 제안했다. 또 학교 운동부의 연습을 위해 설치된 인조잔디에 대해서는 “정부, 교육당국, 지자체, 지역사회가 합심하여 별도의 천연잔디 연습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 학교 인조잔디뿐 아니라 “학교외 인조잔디와 우레탄 트랙, 놀이터에 깔린 폐타이어 재활용 매트 등을 모두 점검하고 걷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2015년에 수명이 종료되었으나 미처리된 학교 인조잔디
경기도 87개교: (가평군) 가평초 (고양시)오마초 영덕고 백마중 성사중 서정중 (과천시)문원초 (광주시)탄벌초 곤지암고 (광명시)광명광덕초 (구리시)인창고 구리고 동구초 구리중 (김포시)통진고 금성초 고촌초 장기초 김포제일고 (남양주시)진건초 장내초 경은학교 마석중 (동두천시)사동초 (부천시)부천혜림학교 수주중 상원초 상미초 수주고 (성남시)성일고 금광중 풍생고 금상초 (수원시)수원공고 상률초 수원금곡초 세류초 영덕고 잠원초 (시흥시)시흥매화중 은계중 응곡중 시흥능곡중 시흥능곡초 (안산시)안산화정초 명혜학교 선부초 상록초 (안성시)공도초 (연천군) 전곡초 금곡중 (양주시)양주덕산초 (오산시)매홀초 오산고 (용인시)포곡초 용인초 고림초 모현초 운학초 용마초 좌항초 청덕초 양지초 신갈중 (의왕시)백운고 갈뫼초 (의정부시)회룡초 의정부호동초 의정부고 (이천시)효양중 (파주시) 문산수억고 (평택시)평택여고 반지초 평택중앙초 (포천시)가산초 (화성시)남양초 정남중 능동중 한마음초 능동초 푸른중 행정초 도이초 한울초 향남중 병점초 신곡초

2016년내 수명이 종료되는 학교 인조잔디
경기도 71개교: 개교 (가평)조종초 청평고 (고양)덕양중 백신고 능곡초 원당중 (광주)양벌초 광주중앙고 광지원초 도수초 (구리)구지초 (군포)군포초 부곡중앙초 (김포)장기고 양곡초 하성중 월곶초 (남양주)장승초 (부천)중동초 (성남)초림초 수내중 태평초 (수원)신영초 수원농생명과학고 정자초 율전초 수성중 (성남)한솔초 분당초 장안중 (시흥)능곡고 매화고 승지초 소래중 하중초 (안산)원곡중 선부고 신길고 신길중 안산대월초 초지고 (안양)호계중 신성중 (양주)은현초 (여주)여흥초 (오산)성호초 신길초 금암초 (용인)포곡고 보라고 청덕고 둔전제일초 초당고 영문중 용인둔전초 소현중 솔개초 (의왕)의왕고 (의정부)의정부서중 가능초 발곡중 (이천)아미초 (파주)세경고 (평택)신한고 오성중 세교중 (하남)덕풍중 천현초 성광학교 (화성)양감초 장명초.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