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10만수 이상 가금농장 방역 확대

길도현 기자 | 기사입력 2016/12/21 [08:18]

경기도, 10만수 이상 가금농장 방역 확대

길도현 기자 | 입력 : 2016/12/21 [08:18]

[분당신문] 경기도가 10만수 이상 대규모 가금류 농장 출입로에 임시 이동 방역시설을 추가 설치하는 등 강력 방역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임시 이동 방역시설을 원하는 시군을 대상으로 고정형 소독기 및 부대시설을 지원하기로 하고 수요파악에 나섰다.

경기도는 19일 오전 9시 남경필 경기도지사 주재로 경기도 AI가축방역대책본부 관계자와 31개 시·군 부단체장이 함께한 가운데 긴급방역영상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시군 부단체장들의 건의에 따른 것으로 황성태 화성시 부시장은 이날 “대규모 가금류 사육농가를 대상으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거점소독시설외에 대규모 사육농가의 출입로에 임시 통제소를 추가로 마련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현재 수준의 방역시설로는 급속히 번지는 AI확산을 막기에 부족하다. 하루에도 수 십 차례씩 차량이 오가는 대규모 가금농가와 밀집농가에는 별도 방역시설이 필요하다. 신속하게 조치하라”고 동물방역위생과장에게 지시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도내 전문 산란계 농장 360개 중 10만 수 이상 대규모 가금류 농가와 밀집농가는 모두 41개소다. 경기도에는 거점통제소 40개소와 이동통제소 62개 등 102개의 방역시설이 있다.

한편, 남 지사는 이날 회의를 마치면서 근본적 대책 마련 필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남 지사는 “지금은 방역, 살처분과 확산방지에 최대한 노력을 해야 하지만 그 가운데 근본적인 대책마련도 염두에 둬야 한다.”면서 “매년 반복되는 AI를 방지할 수 있는 농장 형태, 농장과 기업 관계 등 다양한 대책들을 생각해 보고 논의하는 시간을 갖자”고 말했다.

남경필 지사는 지난 15일 08시 30분부로 축산산림국 주관으로 운영되던 기존 AI가축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본부가 주관하는 AI재난안전대책본부로 확대한 바 있다. 이날 회의는 AI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후 첫 번째 회의로 AI 위기경보 심각 단계 격상에 따른 도의 대처방안과 시군 대응실태 점검을 위해 마련됐다.

AI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이후 도는 광주와 김포, 이천 등 12개 소방서를 통해 총 522회에 걸쳐 1천354톤의 물을 소독차량과 방역소초에 지원했다. 또한 도는 감염병관리과와 경기도의사회,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3개반 20명 규모의 AI인체감염대책반을 운영 중이다. 도는 가금류 농장과 도계장 종사자 1만2천660명을 대상으로 AI인체감염 예방접종을 실시 현재 71%에 해당하는 9천3명이 접종을 마친 상태다.

이밖에도 도는 안성 청미천 등 도내 주요 19개 철새서식지를 필수예찰지역으로 지정하고, AI일일예찰을 강화하는 한편 철새서식지에 대한 접근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수자원본부에서는 방역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매몰지 주변 지하수 수질조사를 실시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