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 라식 수술, 고도근시에 도움

라식과 라섹의 단점 보완 ... 빠른 회복이 장점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2/03/06 [19:56]

스마일 라식 수술, 고도근시에 도움

라식과 라섹의 단점 보완 ... 빠른 회복이 장점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2/03/06 [19:56]

   
▲ 스마일 수술은 라식과 비슷한 빠른 회복을 보이지만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 확장증의 우려를 감소시킬 수 있고 라섹에서 보이는 각막 혼탁이 생기지 않는다.
직장인 A씨는 10년 이상을 끼던 콘택트렌즈가 불편해 라식 수술을 받기로 했다. 시력이 많이 안 좋아 도수가 높은 안경을 껴야 되기 때문에 미용상 콘택트렌즈를 사용해 왔는데 최근 들어서 렌즈를 낄 때마다 자주 충혈이 되고 눈이 뻑뻑하고 통증도 생겨 안과에 몇 번 가서 치료도 받았지만 불편감이 계속되어 수술을 결심했다.

그렇다면 A씨처럼 도수가 높은 고도 근시인 경우 어떤 시력교정수술을 해야할까? 현재 시력교정술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이 바로 그것이다. 이 중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수술은 라식 및 라섹 수술이다.

라식이나 라섹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을 깎아서 시력교정을 하는 수술 방법이다. 수술의 결과가 잘 나오고 부작용이 안 생기기 위해서는 교정하는 양이 적어야 하므로 근시 도수가 낮을수록 안전하고 깎아내는 각막의 모양이 정상적인 모양을 잘 유지하고 각막 두께가 두꺼울수록 유리하다.

만약 수술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 -3 디옵터 이내의 경도 근시이면서 각막의 모양이나 두께가 정상이라면 라식이나 라섹을 받기에 적당할 것이다. 그런데 근시 도수가 -6 디옵터가 넘는 고도 근시라면 문제는 달라진다. 도수가 높을수록 각막에 조사되는 레이저 에너지가 증가되고 각막 깎는 양이 많아지게 된다.

이 경우 라식이라면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각막확장증(원추각막)을 걱정하게 된다. 또한 라섹의 경우 시력 회복 속도가 느리고, 각막 혼탁과 근시 퇴행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아무래도 레이저를 오랫동안 조사하게 되면 손상을 받는 각막 조직이 많아지고 그만큼 상처치유 반응이 커지게 되므로 근시가 다시 생기는 퇴행이나 심한 혼탁을 초래할 수 있다. 더불어 라식의 경우 절편 두께만큼 각막의 강도가 약해지므로 각막 확장증을 우려해야 한다.

따라서 라식이나 라섹 수술에 앞서서 자신의 눈 상태가 어떤지 검사를 잘 받아보고 신중하게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라식과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스마일 수술이 등장하였는데 라식과 비슷한 빠른 회복을 보이지만 절편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각막 확장증의 우려를 감소시킬 수 있고 라섹에서 보이는 각막 혼탁이 생기지 않는다.

강남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은 “스마일의 경우 도수가 낮은지 높은지에 상관 없이 똑 같은 수술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므로 퇴행의 빈도도 줄일 수 있을 것을 기대되어 고도 근시인 경우 특히 유리한 수술 방법이라고 생각된다”고 큰 기대를 보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