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위한 10가지 마음가짐

백왕순 통일의병 대표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1/14 [16:00]

행복을 위한 10가지 마음가짐

백왕순 통일의병 대표

유일환 기자 | 입력 : 2020/01/14 [16:00]

▲ 백왕순 통일의병 대표   

1. 모든 것은 내가 결정하고 책임진다.

 - 내가 모든 일을 결정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도 내가 진다. 어떠한 경우에도 조건이나 상황을 탓하지 않고 남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 어떤 상황과 조건에서도 항상 주인의식을 가지고 임한다. 주인의식 없이 끌려 다니면 삶이 불행해진다. 항상 내가 주인이다.


2.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다.

 - 결과에 집착하면, 결과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았을 경우 괴롭고 불행해진다. 결국 조건이나 남의 탓을 하게 되고 하던 일을 그만두게 된다.
 - 세상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 결과는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고, 또 저럴 수도 있다. 결과에 집착하지 않으면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다.


3. 세상사 성공도 실패도 없다.

 -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일들을 성공과 실패로 구분한다면 아마도 인생의 절반은 괴로움 속에서 불행하게 살아가야 한다. 살아가는 것은 단지 깨달음과 죽음을 향해 가는 과정일 뿐이다.
 - 하나의 일이 끝났으면 그 순간 다시 시작하면 된다.


4. 내가 옳다는 생각을 내려놓는다.

 - 내가 옳다는 생각을 고집하면 갈등이 생기고 관계가 풀리지 않고 일상이 괴롭고 불행해진다. 상대도 나와 마찬가지로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도 옳고 너도 옳다.
 - 세상은 옳고 그름이 아니라 서로 다를 뿐이다. 내가 옳다는 생각을 내려놓고 다름을 인정하면 서로 포용하고 상생할 수 있다.


5. 분별하지 않고 가볍게 산다.

 -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 재미있는 것과 재미없는 것, 맛있는 것과 맛없는 것, 깨끗한 것과 더러운 것, 기타 등등 순간순간 분별하는 마음을 가지면 괴롭고 불행해진다.
 - 나에게 일어나는 순간순간 분별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좋고 나쁨은 내 생각일 뿐이다. 경계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6. 사람을 소중하게 여긴다.

 - 살아가는 과정은 사람과 사람의 만남과 관계의 연속이다. 나는 잘났고 너는 못났고, 나는 못났고 너는 잘 났다고 생각하면 살아가는 과정이 괴롭고 불행해진다. 나도 잘 났고 너도 잘 났다고 생각해야 한다. 나를 사랑하고 그만큼 상대도 존중해야 한다.
 - 내가 우주면 타인도 우주다. 사람만큼 귀한 존재는 없다.


7. 사소한 일이라도 정성을 다 한다.

 - 중요한 일과 중요하지 않는 일, 큰일과 작은 일, 폼 나는 일과 폼 나지 않는 일, 기타 등등 차이를 두고 일을 하면 중요한 순간 일을 그르치게 되고 괴롭고 불행해진다. 어떤 경우에도 정성을 다해야 한다. 정성이 모여 기적을 이루기 때문이다.
 - 세상은 모자이크로 이루어지고 작은 인연의 연속이다.


8. 검소하고 깨어있는 생활을 한다.

 - 의식주에 집착하면 괴롭고 불행해진다. 맛있는 음식, 좋은 옷, 좋은 잠자리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 적게 먹고, 적게 입고, 적게 자는 생활을 해야 한다. 의식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 항상 깨어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세운 계를 지키고 과하지 않는 일상 생활로 정신적 청정함을 유지하고, 육체적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9.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새로운 것과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항상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배우려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실천해야 한다. 세상은 변화하는데 나만 그대로 있으면 불행한 삶이다.
 - 특히 상대방을 가르치려는 꼰대 짓을 하면 변화 발전할 수 없다. 나보다 새롭고 미래지향적인 사람들과 교감할 수 없기 때문이다.


10. 매일 수행 정진한다.

 - 아침에 눈을 뜨면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기도한다. 하루하루 내가 어떻게 살았는지 매일 성찰한다. 어제 화내고 짜증낸 일이 있었으면 상대에게 참회하고, 괴로움의 근원인 내 마음을 살핀다.
 - 수행자만이 나도 행복하고 너도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이 수행 정진해야 한다. 나는 수행자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