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해외파병 군부대에 환경정화기술 전수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2/08/06 [11:21]

광주시, 해외파병 군부대에 환경정화기술 전수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2/08/06 [11:21]

[분당신문] 경기도 광주시가 해외파병 군부대에 친환경 미생물을 이용한 환경 정화 기술을 전수하고 나섰다.

광주시는 “지난해 구제역 예방을 위해 자체 개발한 구연산·유산균 복합제를 아이티파병 군부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기술 컨설팅을 실시하고 제품도 무상 공급할 것”이라고 8월 6일 밝혔다.

   
 
시의 이러한 결정은 지역 내 군부대의 미생물 활용 요청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다. 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9월부터 6개월 간 아이티파병 군부대에 경기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개발한 네오락 플러스(동결건조유산균)를 지원해 열악한 현지 환경을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아이티는 최빈국으로 자체 정화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아 우리군은 화장실이나 취사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오폐수를 정화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 방법을 찾고 있었다.

이번 기술지원으로 광주시가 개발한 미생물제를 화장실, 음식물 쓰레기 처리장, 오수 등에 살포하면 유산 발효를 유도, 식중독균을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악취 제거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시는 전망했다.

또한, 시는 이에 그치지 않고 지역 내 군부대에도 구연산·유산균 복합제를 주 1회 지원하고 현장을 방문해 미생물 사용방법 및 음식물 쓰레기나 쌀뜨물을 발효시켜 퇴비로 활용하는 방법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구연산·유산균 복합제는 광주시농업기술센터 정대이친환경농업팀장이 개발한 것으로 지난 2010년 말 광주시가 구제역을 막아내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국내특허 취득에 이어 올 초에는 국제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조억동 광주시장은 “아이티파병 군부대에 이 같은 지원 사업을 펼침으로써 친환경 미생물에 대한 효과를 국제적으로 검증받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미생물 사용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 친환경 미생물의 역할과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