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외교연구포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체계 구축과 지역간 협력방안 모색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21/10/23 [09:12]

경기외교연구포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체계 구축과 지역간 협력방안 모색

유일환 기자 | 입력 : 2021/10/23 [09:12]

▲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경기외교연구포럼'에서는 SDGs 이행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영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분당신문]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경기외교연구포럼'(회장 정희시 의원, 군포2, 더민주)은 22일(금)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체계구축과 지역간 협력방안 연구’에 대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국내외 지방자치단체의 SDGs 이행체계 구축현황 검토를 통한 경기도 SDGs 이행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경기도 SDGs 이행 모델 개발 및 지방정부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 수행을 맡은 (사)경기시민연구소 울림 책임연구원인 이창언 교수(경주대학교, 로고스 칼리지)는 “과거 의제는 환경중심이었으나 현재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사회적 경제 영역으로 확장이 되었다” 라며 “경기도에서 SDGs 이행 체계 구축을 위해 총괄 부서를 구축하여  SDGs가 잘 수립되고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보고를 했다. 

 

연구회 회장인 정희시 의원(더민주, 군포2)은 “SDGs는 여러 분야의 여러 정책이 모여 이행되어야 하나 경기도 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 후 이행에 있어서 공감대 형성이 미흡하다” 라며 “현재 각각의 이슈와 논의가 부서 내 혹은 위원회 내 업무로 갇혀있는 실정으로 기존 환경부서에서 SDGs 업무를 총괄하는 것을 기획부서로 옮겨 전담부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송치용 의원(정의당, 비례)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 위기를 극복하지 않으면 장기적 미래는 없다”라고 말하며 “경기도 의회 특별위원회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된 조례 검토 및 개선 방안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배수문 의원(더민주, 과천)은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풀뿌리 조직화를 통한 대중성 확보가 중요하다”라며 “공모추진, 토론회 개최 등을 추진하여 SDGs 이행 내용을 공유하고 관심을 가지고 추진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보고회에 정희시 의원을 비롯해 배수문 의원, 송치용 의원, 이창언 책임연구원, 박숙현 공동연구원, 안창희 연구원, 이영란 연구원, 박완기 소장이 참석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