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친구들 ‘추억의 포크음악회’ 공연

한국 포크음악의 역사 만날 수 있는 1만원 공연 열려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2/11/13 [23:04]

아름다운 친구들 ‘추억의 포크음악회’ 공연

한국 포크음악의 역사 만날 수 있는 1만원 공연 열려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2/11/13 [23:04]

   
▲ 12월 7~8일 대한민국 대표 포크가수들이 펼치는 '추억의 포크음악회'가 성남시민회관 대극장에서 펼쳐진다.

[분당신문] 김의철, 김두수, 이정선, 윤연선 등 한국 포크음악의 산증인들과 무중력소년, 곽푸른하늘 등 한국포크의 미래를 짊어 질 신예들이 오는 12월 7일, 8일 양일간 성남시민회관에서 포크의 향연을 펼친다.

10~20대 아이돌그룹이 한국 대중음악을 에워싸는 동안 보고 들을 기회를 상실한 많은 장르의 음악 중 대표적인 하나가 포크음악이다.

1960년대 말 세시봉, 한대수로부터 시작됐다고 보는 한국의 포크음악은 통기타, 생맥주, 청바지문화를 트랜드 삼아 1970년대엔 젊은 정신의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한국 대중음악의 주류로 떠올랐다.

그리고 이 포크음악의 아름다운 시절은 ‘청개구리’라는 포크음악 모임이 이끌었다. 김민기, 송창식, 양희은, 서유석 등 수많은 포크음악인들이 ‘청개구리’를 통해 활동했으며 이번 공연 출연자 중 수장격인 김의철은 ‘청개구리’ 모임의 한 중심에 있었다. 김의철은 ‘청개구리’ 해체 후 ‘해바라기’ 모임을 만들게 되고 이정선이 뒤를 이어 한영애 등과 함께 4중창단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이후 이주호, 유익종의 ‘해바라기’는 주옥같은 많은 인기곡들로 포크음악 인기의 정점을 맞게 된다.

초반 탈락으로 아쉬움이 남긴 했지만 ‘빨간우체통’이라는 포크듀오가 인기 서바이벌 프로그램 <나는가수다2>에 나와 극찬을 받는 등 포크음악의 조심스런 부활을 알리는 요즘의 기반 역시 2003년부터 화려했던 청개구리의 부활에 힘써왔던 김의철이 다졌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성남시민회관에서 펼쳐지는 포크 음악회는 김의철을 중심으로 신촌블루스 창단의 주인공이자 포크와 블루스의 거장인 이정선, 한국 포크음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여성 싱어송라이터이자 인기곡 ‘얼굴’의 주인공인 윤연선과 현재 평단을 중심을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으며 영적이고 신비로운 포크음악의 대명사인 김두수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김두수는 최근 일본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일본드라마 ‘심야식당’의 오프닝곡을 부른 스즈키 츠네키치의 각별한 친구로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다.

청개구리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이들 외에도 1980년대 ‘노래를 찾는 사람들(노찾사)’의 메인보컬로 활동한 윤선애와 비교적 청중에게는 낯선 중년시대, 그리고 홍대 앞 인디클럽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신세대 뮤지션 곽푸른하늘과 무중력소년이 출연한다.

이번 아름다운친구들 ‘추억의 포크 음악회’는 단순히 1970년대에 추억에 얽매이지 않고 그 이후의 포크음악과도 만나는 뜻깊은 시간을 선사하게 된다. 과거 한국 포크음악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현재의 포크음악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 미래의 포크음악이 어떻게 나아갈 것인지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될 것이다.

- 일시 : 2012년 12월 7일(금) 저녁 7시30분, 8일(토) 오후 5시
- 장소 : 성남시민회관 대극장
- 티켓 : 전석 2만원
- 예매 : 인터파크(1544-8117)

▲ 12월 7일 (저녁 7시30분)
- 무중력 소년 : 아마 천국일까나, 월정리 부루스
- 곽푸른하늘 : 있는 듯 없는 듯, 곰팡이
- 이정선 : 외로운 사람들, 산사람, 그녀가 처음 울던 날, 뭉게 구름
- 윤선애 : 아름다운 이야기, 민수, 오월의 노래, 내가 너를 지켜 주리라
- 김의철 : 방랑자, 상주 아리랑, 저 하늘의 구름 따라, 강매

▲ 12월 8일 (오후 5시)
- 윤연선 : 얼굴, 아름다운 사람, 그리워라, 하늘
- 무중력 소년 : 아마 천국일까나, 월정리 부루스
- 김두수 : 들꽃, 나비, Deja-entendu, 보헤미안
- 곽푸른하늘 : 있는 듯 없는 듯, 곰팡이
- 중년시대 : 광야에서
- 김의철/윤선애 : 내가 너를 지켜 주리라, 상주 아리랑, 저 하늘의 구름따라, 강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