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 양팔혈압 차이 클수록 사망률 높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김진권 교수팀 밝혀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3/09/30 [18:00]

뇌졸중 환자 양팔혈압 차이 클수록 사망률 높다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김진권 교수팀 밝혀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3/09/30 [18:00]

[분당신문]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지훈상) 신경과 김진권 교수팀은 뇌졸중 환자의 양팔 혈압 차이가 클수록 사망률이 높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밝혀 냈다. 

김진권 교수팀이 지난 3년 간 급성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 834명을 추적 관찰한 결과 사망자 92명 중 양팔의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10이상 차이가 나는 그룹이 10이하의 그룹에 비해 사망률이 높았다. 특히 수축기 혈압의 차이가 10 이상일 경우에는 2배 정도 사망률이 높았으며 이완기 혈압이 10 이상의 차이가 날 때는 3.4배 정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분당차병원 김진권 교수는 “뇌졸중 환자들에게서 양팔의 혈압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는 흔하다.” 며 “양팔의 혈압 차이가 나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팔 동맥경화증이 심한 경우, 심장의 부정맥이나 심부전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고 말했다. 또한 “양팔의 혈압 차이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한쪽 팔 혈압만 재면 고혈압 진단을 놓치거나 늦어질 수 있고, 고혈압 진단 후 치료 시에도 자칫 혈압이 낮은 쪽 팔을 기준으로 치료하게 되면 고혈압 상태가 지속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뇌졸중 환자의 경우 혈압은 반드시 양쪽 팔을 같이 측정하고 환자들의 혈압 측정 시 양쪽팔의 혈압차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양쪽 팔의 혈압이 다른 경우에는 추후 합병증 및 사망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는 것에 주의하고 보다 집중적인 예방치료가 필요하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