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신문]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공동대표 김용진, 양미화, 최석곤)이 오는 21일 오후 7시30분 부터 '뚜벅뚜벅 이탈리아 공공의료'의 저자인 문정주 작가와의 만남을 언택트 방식으로 개최한다.
지난해 코로나19 대유행과 정부의 의료정책을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으로 인해 의료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다.
시장이 중심인 한국의 의료제도에서 의료기관은 수도권과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고, 농어촌에는 부족하다. 의료기관 대부분은 민간이 운영하고 있어 수익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건강보험이 통제하지 못하는 비급여 의료 시술이 많아 환자에게 경제적 부담이 크다.
평균수명이 길어지고 고령 인구가 늘면서 기존 의료체계로는 우리나라 의료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려면 공공병원이 늘어나고, 생활에 밀착해 건강을 관리하는 일차의료제도 도입이 시급하다.
'뚜벅뚜벅 이탈리아 공공의료'는 이탈리아 시민들이 건강권 획득과 공공의료 기반을 다지기 위해 노력해 온 역사가 담겨져 있다. 저자가 2015년에 석 달 동안, OECD 최고의 일차의료를 제공한다는 이탈리아에서 지내며 국영의료 현장을 견학한 내용과 지난해 봄, 이탈리아 롬바르디아주에서 벌어진 코로나19 대참사의 원인을 분석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저자 문정주 작가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이자 공공의료 전문가로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수석연구원, 서울대학교 의학과 겸임교수, 시민건강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고, 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상임감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뚜벅뚜벅 이탈리아 공공의료' 문정주 작가와의 만남은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