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얼마나 받아요?

방성환 노무사의 노무상담

분당신문 | 기사입력 2021/03/25 [09:28]

실업급여 얼마나 받아요?

방성환 노무사의 노무상담

분당신문 | 입력 : 2021/03/25 [09:28]

▲ 방성환 노무사    

[분당신문] 요즘 제 블로그 보고 전화 주신분이 다짜고짜 "저 실업급여 얼마나 받아요?"라고 물어보셔서 처음엔 "이 분 참 무례하네"라고 느끼지만, 순간 얼마지?라고 당황했습니다.

 

실업급여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이직한 경우 실업 신고와 구직활동 후 받을 수 있는 돈입니다.
실업급여의 요건을 구비하였다고 하면, 백이면 백 묻는 질문이 바로 "내가 언제까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입니다.
 
실업급여는 연령과 피보험기간인 재직일수에 따라 120일에서 270일까지 받을 수 있는데 전화주신 분은 5년이상이고, 50세 이상이셔서 240일, 8개월 정도 받는다고 알려드렸더니 목소리가 갑자기 밝아지셨어요.

 
이 분이 실업급여액을 ​얼마를 받을까요? 


​트로트 경연대회의 순위는 몰라도 실업급여액이 얼마인가는 꼭 알아야 합니다. ​실업급여액은 이직한 직장의 급여를 기준으로 그 금액의 60%를 일당형식으로 받는데 최고상한액과 최저하한액이 있습니다.


2021년은 일 상한액 6만6천원, 하한액이 6만120원으로 정해져 통상적으로 150~180만원 정도의 실업급여를 받게 됩니다. 무한정 많이받고 아주 낮은 금액을 받는건 아닙니다.

이 분이 전화상으로 "그럼 실업급여 받다가 취업하면 나머지 돈 못받아요?"라고 또 물어보셔서 제가 뭐라고 했을까요. “여기부터는 유료상담입니다.”

 

그런데 실업급여로 지급되는 돈은 어디서 나올까요. 하늘에서 떨어지는 돈이 아니고 사업주와 근로자가 납부한 고용안정기금이라는 일종의 준조세를 기초로 형성된 국고에서 지급하는 나라 돈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사업장 구조조정 등의 인원 축소로 실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실업급여가 최소한 안전망이라고 하지만 하루빨리 코로나도 종식되고 경제도 활성화되어 직장에서 활기차게 일하는 날이 오기를 빌어봅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