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신문] 성남시 중원구 은행2동 주민자치회(회장 송수환)는 오는 28일 오후 3시 은행2동 행정복지센터 3층 은행실에서 ‘은행2동 주민총회’를 대면·비대면(YOUTUBE 생중계)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민총회 당일에는 행사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는 일반 주민의 대면 참석은 어렵다.
주민총회는 주민이 직접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함께 논의하고 해결방안(자치계획)을 결정하는 주민 공론장이다. 은행2동 주민총회에서는 총 7개의 의제 중 5개를 주민투표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7개의 의제는 ▲주민세 환원 조례 개정, 공공시설물 운영권 확보 등을 추진하는 '돈다발' 프로젝트 ▲웃음 전도사를 통한 교육, 버스팅 공연 등을 통해 서로 웃으며 인사하는 은행2동 만들고자 하는 '한바탕 웃음으로' 프로젝트.
▲풍선아트, 갈등해결법, 건강강좌, 힐링콘서트 강의를 마련해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은이 마을 행복 강좌' ▲아이스팩을 재활용하는 친환경 운동을 추진하는 '폴리머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 ▲건전한 주차문화를 조성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골목길을 만들고자 하는 '착한 주차 챌린지'.
▲훼손이 심각한 쉼터 보수와 설치해 휴식공간을 조성하는 '행복나눔 쉼터(벤치) 설치 및 보수' 사업 ▲자원순환과 지역경제 선순환구조를 만들고자 하는 행복한 자원순환 '아나바다' 장터 등이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5개의 의제(실행사업)는 살기 좋은 은행2동을 만들기 위해 은행2동 주민자치회에서 2022년 사업을 수행한다. 주민총회에 앞서 8월 23일 오전 9시부터 8월 27일 오후 6시까지 사전 투표를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 투표는 은행2동 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 은행2동 주민밴드방, 포스터, 리플릿 등에 게시된 투표 참여 링크 또는 QR코드를 접속해 참여 가능하며, 오프라인(현장) 투표는 은행2동 관내 5개소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한다.
송수환 은행2동 주민자치회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 주민과 소통하며 지역에 꼭 필요한 의제를 선정하기 위해 노력을 다했다”라며 “이번 주민 총회를 통해 은행2동이 한층 더 살기 좋은 마을이 되고 주민자치회가 주민대표기구로서 성장하는 과정을 응원해달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