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신문] 하남시는 ‘공직자 댄스 챌린지’ 등 MZ세대 눈높이 맞춤 쇼트 영상이 전월 대비 증가율 304%를 기록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이는 하남시 전체 인구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청년세대의 눈높이에 맞는 홍보 콘텐츠 제작을 통해 시정 관심도를 높여야 한다는 이현재 시장의 시정 운영 방침에 따른 것으로, 시는 공직자 SNS 서포터즈 활동과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을 통해 시민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시민 참여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21일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시 유튜브 채널 영상 조회수 3월 기준 약 3만1천900회로 2월 기록한 7천900회 대비 304%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또 같은 기간 구독자 수 역시 전월(4천200명) 대비 600명 오른 4천800명으로 14% 늘었다.
이 같은 변화는 유튜브 조회 수의 80% 이상이 쇼츠에서 발생한다는 전문기업의 분석 자료를 반영해 영상 제작에 주력했기에 가능했다.
공직자 댄스 챌린지, 하남시 캐릭터인 하남이·방울이 프리허그 번개 이벤트 영상 등을 쇼츠 영상으로 제작해 이 기간 쇼츠 영상 조회수 총 1만회를 넘겼다.
특히 공직자 댄스 챌린지의 경우 영상콘텐츠 제작 담당 공무원이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애니매이션 댄스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인 ‘토카토카 댄스’를 직접 선보이면서 시청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아울러 이현재 시장이 직접 민원현장으로 출동해 망월천 랜드마크화 재정비 추진에 대한 사업 현황을 설명하는 모습을 비롯해 무인민원발급기 위치정보, 사회보장급여 신속 지급 안내 등 시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MZ세대의 눈높이에 맞게 유튜브 영상 및 인스타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재미있게 풀어낸 점도 시민들의 관심도를 높이게 된 핵심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남시는 오는 22일 출범하는 ‘공직자 SNS서포터즈’의 SNS 콘텐츠 참여 활동 등을 통해 기존 틀에서 벗어난 참신한 시정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또 이달 말 시민참여 유튜브 라이브 방송인 ‘하남시그널’을 정규 편성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시정 참여를 유도하는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참여를 더욱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