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X재단, 탄소감축 우수사례 수상작 발표 … '리월드포럼2024' 때 시상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24/04/18 [07:52]

SDX재단, 탄소감축 우수사례 수상작 발표 … '리월드포럼2024' 때 시상

유일환 기자 | 입력 : 2024/04/18 [07:52]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조용범, 오현우, 오세영)의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과 함께 하는 탄소감축활동'이 '환경부 장관상' 수상 

 

▲ 전하진 SDX재단 이사장이 지난해 열린 리월드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분당신문]  SDX재단(이사장 전하진)이 탄소감축 기후기술 육성과 기후행동 확산을 위해 지난 3월 6일부터 한달간 국내에서 처음으로 탄소감축량 기반의 우수사례 공모전을 진행했으며, 일주일의 심사기간을 거쳐 16일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은 시민, 지자체 및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탄소감축량을 정량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탄소감축활동 사례를 발굴하여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탄소감축에 대한 사회적인 실천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SDX 탄소감축인증센터 주관으로 마련했다.  

 

그 결과, 최우수 수상작은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조용범, 오현우, 오세영)의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과 함께 하는 탄소감축활동'이 뽑혀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 SDX재단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탄소감축량 우수사례 공모전을 진행했다.

벤처기업협회장상은 아키테코그룹(여태한, 심현숙)의 '실내공기질 모니터링시스템과 스마트 그린ESG 플랫폼'이, 한국환경경영학회장상은 제주특별자치도(현광민)의 '탄소중립 선도도시, 제주에서의 탄소감축 우수사례'와 한국금거래소(최창익)의 '재생금 생산으로 인한 탄소감축사례'가 각각 수상했다. 

 

또한, 한국남동발전(장철훈)의 '한국남동발전의 탄소감축사례'와, 현대자동차(임상훈)의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급탕방식 변경 및 스팀라인 개선을 통한 탄소감축', 개인 참가자 권순길씨의 '국립산림과학원의 사방댐 재료변경에 따른 탄소감축사례'가 SDX재단 이사장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건물의 전력사용량을 중심으로 탄소를 감축했으며, 마곡, 분당, 양재 등의 다점포매장을 대상으로 약 3천762톤의 온실가스 감축량을 기록한 사례를 제시했다. 또한, 향후 서울시 경로당 및 지방의 건물까지 이런 사례를 확장할 계획을 발표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벤처기업협회장상을 수상한 아키테코그룹은 스마트오피스에 적용할 수 있는 실내공기질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고 적용해 약 171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으며, 스마트그린, ESG플랫폼 개발로 약 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사례를 제시하기도 했다.

 

특히, 지자체 우수사례로서 한국환경경영학회장상을 수상한 제주특별자치도는 600만 그루 나무심기 프로젝트를 통해 약 2만6천100톤의 탄소흡수량 및 감축량을 실행하고 에너지 대전환 프로젝트와 플라스틱제로 및 폐기물 에너지화 프로젝트를 통한 탄소감축을 제시하면서 주목받았다.

 

▲ 리월드포럼 2024는 '에너지 전환 혁신과 생생의 길을 열다'를 주제로 4월 24일 HW커너벤션센터 그랜드볼륨에서 개최한다.

 

탄소감축 우수사례 공모전 시상식 및 우수사례 발표는 오는 4월 24일 HW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리월드포럼2024'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SDX 탄소감축 인증센터 김준범 센터장은 "이번 공모전 시상식이 탄소감축 확산 모델을 제시하여 우리나라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DX재단은 탄소 중립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리월드포럼, 탄소중립 우수사례 공모전 등을 매 년 개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 및 ESG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SDX재단,탄소감축,전하진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