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회장으로 김시형 성남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 '선출' … "성남시 소비자운동 효과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 강조
[분당신문] 소비자의 건전한 조직활동을 촉진하고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 운동을 펼치고 있는 성남지역 소비자단체가 모여 3일 성남시의회 1층 회의실에서 성남시소비자단체협의회 창립총회 및 발족식을 개최했다.
성남시소비자단체협의회에는 (사)성남소비자시민모임, (사)성남YWCA, 성남녹색소비자연대 등 3개단체가 참가하고 있으며, 추후 성남YMCA가 이사회 승인을 거쳐 참여키로 했다.
먼저 개회식은 장옥현 성남YWCA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했다. 장명자 성남YWCA 회장은 "뒤늦게나마 성남시소비자단체협의회가 출범할 수 있어 다행이다. 이후 성남YMCA와 생활협종조합 등도 참여해 소비자보호를 위한 진정성있는 활동이 지속되길 희망한다"라며 "앞으로 소비자보호 활동의 다양성과 한층 높은 성과를 만드는 토대와 성남시, 성남시의회와 협력적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소비자정책심의위원으로 활동하는 구재평 성남시의회 의원이 참석했으며, 조지영 성남시 지역경제과장은 "다양한 소비자 활동의 필요하며, 많은 도움과 함께 의미있는 활동을 기대한다"고 축하했고, 손철옥 경기도소비자단체협의회 대표는 "소비자단체가 나서서 교육, 조사, 물가 캠페인 등을 전개해야 할 때이며, 경기도협의회와 함께 하면 좋겠다"라고 격려했다. 또한, 이 자리에는 각 소비자단체 회원들이 함께 했다.
이날 창립총회는 정홍님 성남소비자시민모임 대표가 사회를 맡아 정관 승인과 1기 회장으로 김시형 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를 선출했다. 이후 발족식을 개최한 뒤 첫번째 과제로 김종남 대전YMCA 사무총장이 '지속가능한 연대와 협역'을 주제로 협의회 출범에 대한 의미를 새겼으며, 권기성 성남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가 '소비자운동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하는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김시형 회장은 "협의회 출범으로 각 단체간 화합과 발전을 통해 성남시 소비자운동을 효과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면서 "앞으로 ▲소비자문제 조사연구 및 정책제안, ▲소비자 교육, ▲소비생활 캠페인, ▲상품테스트, ▲소비자상담센터 설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정하고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