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기술을 함께 배우는 '휠체어 농구 지도서'… 이석산 지음, 방필규 감수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20/05/07 [15:57]

이론과 기술을 함께 배우는 '휠체어 농구 지도서'… 이석산 지음, 방필규 감수

유일환 기자 | 입력 : 2020/05/07 [15:57]

- 34년 경력의 배테랑 농구인 이석산이 알려주는 휠체어농구의 진면목 

 

▲ '휠체어농구 지도서'의 저자 이석산 센터장.   

 

[분당신문] 선수와 지도자로서 34년 경력의 농구인 이석산(고양시재활스포츠센터)센터장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알려주는 휠체어농구의 진면목 ' 휠체어농구 지도서'를 출간했다.

 

휠체어농구는 1944년 영국의 스토크 맨더빌 병원에서 처음 만들어질 당시에는 재활의 측면에서 시작이 되었다. 그러나 현재 휠체어농구는 패럴림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이 되었고, 4년 마다 한 번 씩 세계선수권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휠체어농구 프로리그가 있을 정도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에는 국제 휠체어농구와 한국 휠체어농구의 개요를 함께 다루어 휠체어농구 역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농구의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한국 휠체어농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선수와 지도자들에게 실질적인 조언을 함께 준다.

 

이 책은 휠체어농구에 입문하는 신인 선수와 현장에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코치, 감독들을 위해 알기 쉽게 풀어냈다. 이 책에는 휠체어농구의 역사 등 이론에 해당하는 부분뿐만 아니라 득점력을 높이는 농구 기술, 공격과 수비 방법 등에서 사진을 넣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선수 개인의 기량 향상을 위해 기본적인 농구 기술인 오펜스, 디펜스, 슈팅, 리시브 등을 친절히 설명하며, 경기에서 이길 수 있는 다양한 농구 전술들을 그림과 함께 알려준다.

 

▲ 휠체어농구 경기를 즐기고 싶다면 책 한 권으로 해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장차 선수와 지도자를 위한 안내서로써, 시행착오를 덜 수 있도록 초보자를 위한 지도법, 휠체어농구의 등급분류,  운동 전과 후, 부상 방지를 위한 준비운동, 스트레칭 등 선수들이 보고 따라 할 수 있는 사진을 수록해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다. 평소 궁금했던 농구 용어를 아렬주는 사전을 수록했으며, 경기에서의 승리를 바라는 지도자는 물론 개인 기량 향상을 바라는 선수, 휠체어농구 경기를 즐기고 싶다면 이 책 한 권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이석산 센터장은 ‘휠체어농구계의 대부’로 불린다. 장애인은 물론 비장애인과 함께한 저자의 업적은 한국 휠체어농구 발전의 밑거름이 되었다. 저자는 1987년도부터 유럽, 미국, 일본, 호주 등 여러 나라의 휠체어농구 지도자들과 소통하며 느낀 점과 감독으로서 경험하고 추진한 것들을 모두 수록했다.


허재 전 대한민국 남자농구 국개대표 감독은 추천사를 통해 "확실한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공격과 수비, 상황별 전술과 전략, 선수 지도법 및 개인별 훈련 방법 등이 상세하게 담겨있다"고 했으며, 추일승 전 고양 오리온스프로농구단 감독은 "농구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스포츠로 기본적인 이론부터 훈련 방법까지 제시한 이 책으로 좀 더 휠체어농구가 발전하고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석산 센터장은 현재 홀트아동복지회 고양시재활스포츠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부안삼남중학교 전북체육중학교 때 농구를 시작해 전북체육고등학교, 군산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체육교육학과, 수원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다. 한국 휠체어농구연맹(KWBL) 이사, 한국복지대학교 장애인레저스포츠학과 겸임교수, 고양 파이브휠스 휠체어농구단, 고양시 지적장애인 농구단 단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방송공사(KBS), 대한장애인체육회(KPC-TV) 휠체어 농구 해설위원과 IWBF(AOZ) 휠체어농구 커미셔너(Commissioner)로 활동하고 있다.

 

지도자 경력은 프랑스 국제 장애인 체육대회 국가대표 육상감독, 전국장애인체육대회 경기도 선수단 감독,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경기도 빙상 감독, 제8회 서울 장애인 올림픽 농구 국가대표팀 코치, 제5회 고베 아시아 태평양 장애인 경기대회 휠체어 농구 국가대표 코치, 일본 동아시아 휠체어 농구대회 국가대표 감독, 세계 골드컵 휠체어농구선수권대회 국가대표 감독, 시드니 장애인올림픽 지역 예선전 휠체어 농구 국가대표 감독, 상하이 하계 특수 올림픽대회 농구 국가대표 감독 등을 역임했다.

 

또한, 두원공과대학교 보건건강관리과, 백석대학교 특수체육교육학과, 한신대학교 특수체육학과 등에서 자문위원 및 겸임교수로 활동하였으며, 장애인스포츠 지도자 교육, 장애인 엘리트체육 지도자 아카데미, 장애인체육 우수지도자 아카데미 등에서 강의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